이제 임플란트는 대중적인 치과 치료가 됐다. 때문에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 임플란트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곤 한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장점을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막상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 전 망설이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긴 치료기간과 잦은 치과 내원이 그 이유 중 하나다.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긴 이유는 임플란트 주변 상황을 보다 예지성 있고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다. 임플란트 식립 시 잇몸의 골량을 정밀하게 체크해야 하고, 개인 상황에 적절한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식립 후에도 바로 임플란트에 무리를 주며 사용하기보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직장생활을 하거나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부담이 될 수 있다.
특히 치조골이 충분하지 못해 뼈이식이 필요하다거나 염증이 심해 발치 후 오랜 기간 염증완화의 추이를 지켜봐야 하는 경우, 치아를 상실한 뒤 오래 방치하여 주변 치아들이 이동해 교정 및 보철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보다 기간이 더 길어져 환자의 부담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치아상태에 따라 빠르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적용하여 완성까지의 총 소요 기간을 줄일 수도 있다.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는 이름 그대로 시뮬레이션 및 스캔 후 보철물 제작,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까지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이다. 때문에 하루에 웬만한 과정을 마칠 수 있어 불편함을 줄일 수 있고 치료기간 단축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하여 고령의 노인환자도 충분히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고, 상처의 회복이 빨라 당뇨 및 만성질환자의 수술에도 적용할 수 있다. 비교적 적은 잇몸 절개로 붓기가 오래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치료기간과 비용부담이 한층 줄어든 만큼 이런 고민으로 임플란트 치료 받기를 주저하고 있었다면 더 늦추지 말고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글 : 부천 연세365치과 김주형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