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문제가 생겨 제 기능을 못하게 된 경우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로는 임플란트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초창기와 달리 비용 면에서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인데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발전되면서 자연치아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치과치료로 여겨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여전히 정교함을 요하고 환자의 컨디션까지도 감안해야 하는 섬세한 시술임은 물론 최초 치과내원을 통한 상담부터 발치 후 회복기간까지 오랜 치료기간도 소요되기 때문에 직장인과 같이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 치료를 시작하기 쉽지 않다. 최근에는 이런 시술과정을 한층 단순화한 당일 임플란트 시술이 많이 활용되면서 바쁜 일상에서 임플란트 치료에 걸리는 시간적 소모를 줄여줄 수 있게 된 상태다.
당일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하루 만에 임플란트 시술을 완료함으로써 환자 입장을 고려한 치료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임플란트 시술 시 식립하게 되는 보철물을 당일 미리 제작해 놓고 크라운까지 연결을 완료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 없이 당일 치료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임플란트는 수술 후 3~6개월의 회복기간이 지나야 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매우 빠르게 완료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이로 인해 환자는 시술 시간 단축에 따른 통증부담이나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면서도 일상생활도 바로 가능하다. 빠른 진료를 원한다면 가장 알맞은 임플란트 치료법이다.
하지만 당일 임플란트 시술과 그에 따른 치료들이 진행되는 만큼 시술 전 정밀한 잇몸뼈 분석과 개개인에 맞는 위치선정, 임플란트 결정 등이 진행되어야 하고 치과 의료진이 검진하여 당일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모든 환자들에 적용할 수는 없다.
또한 긴 소요기간을 당일로 줄인 임플란트 시술이므로 환자 스스로 그만큼 임플란트 시술 후의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것도 인지해야 한다.
글 : 시흥 서울라이프치과의원 홍종범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