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가 23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SI)는 이기간 109로 전달보다 2포인트 올랐다.
CSI는 2003년~2013년 중 장기평균값을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낙관적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 CSI는 93으로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했으며, 생활형편CSI는 101로 2포인트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CSI의 경우 103으로 전월대비 1포인트 상승했으며, 소비지출전망CSI는 112로 전월대비 3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 CSI는 84로 전월과 동일하며, 향후경기전망CSI는 99로 전월대비 3포인트 올랐다.
취업기회전망CSI는 94로 전월과 동일했으며, 금리수준전망은CSI는 102로 전월대비 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가계저축은CSI는 90으로 전월대비 2포인트 상승했고 가계저축전망CSI는 94로 1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가계부채CSI는 103으로 전월과 동일하며, 가계부채전망은CSI는 99로 전월대비 2포인트 내렸다.
가계의 물가전망을 나타내는 물가수준전망CSI는 138로 전달보다 3포인트 상승했고, 주택가격전망CSI는 117로 전월대비 6포인트, 임금수준전망CSI는 119로 전월대비 2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한편,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각각 2.9%로 전월과 동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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