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옥정수 기자) 소비자의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 교육과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 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보험이해력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방안’ 정책세미나에서 변혜원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요국 보험이해력 강화 프로그램 사례와 국내 보험이해력 제고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상품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소비자의 금융이해력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금융교육협의회가 금융교육활성화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보험이해력에 초점을 맞춘 논의들은 매우 제한적인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변 위원은 보험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 교육,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 등의 일반교육을 강화하고 웹페이지, 상품판매 과정 등에서 이뤄지는 정보전달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변 연구원은 “학교 교육과정에 위험관리 및 보험관련내용 보강을 통해 보험상품은 위험을 보장해주는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고 받는 서비스임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위험인식 및 위험대비 정도 평가를 위한 재무진단 서비스를 개선해 그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감독원 간편재무진단은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재무진단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진단결과의 도움말 제공형식 등을 개선해 소비자의 접근성과 이해도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등의 계산기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체계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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