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옥정수 기자) TV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 상품의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9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호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2011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홈쇼핑 회사들은 총 1조7천328억원의 보험 판매 수수료를 거뒀다.
이 기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는 각각 7천811억원, 9천517억원의 수수료를 6개 홈쇼핑 회사에 지급했다.
구체적으로 생명보험사 가운데는 라이나생명이 2011년 이후 총 2천845억원으로 가장 많은 수수료를 지급했다. 이어 흥국생명(1천449억원), 동양생명(1천350억원), 신한생명(908억원) 순이었다.
손해보험사 중에는 에이스화재가 1천94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동부화재(1천598억원), 삼성화재(1천375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문제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TV 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 품목 중 1위가 ‘보험’으로 나타나는 등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 손해보험 불완전 판매율은 홈쇼핑이 0.69%, 보험 설계사가 0.25%로 홈쇼핑 쪽이 훨씬 높았다. 생명보험 불완전 판매율도 홈쇼핑이 1.10%, 보험 설계사가 0.59%였다.
송호창 의원은 "홈쇼핑 업계가 보험 판매로 이득을 얻는 만큼 소비자 피해에 대한 책임도 강화해야 한다"며 "홈쇼핑사와 보험사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미래부는 홈쇼핑의 보험 판매 관련 피해를 재승인시 엄격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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