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2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검증 업무를 지원하는 '온라인 설계검증 시스템'을 개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설계검증 시스템은 설계 검토용 도서 배포부터 검토 의견 등재·평가, 검토 이력 추적관리 등 설계 검증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에는 단계에 따라 우편과 이메일 등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하거나 대면 회의를 해야했으나 새 시스템 도입으로 이 과정을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하게 되면 검증 검토 기간이 기존 대비 최대 30% 줄어든다. 예컨대 기존에 50일이 소요됐다면 앞으로는 35일이면 마무리된다.
기간 단축과 함께 신속 정확한 업무 처리 효과도 기대된다. 설계 검증 검토 의견의 효율적 관리도 가능하다.
LH는 지난해 건설기술정보시스템(COTIS) 내 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남양주왕숙 A2 블록 등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했으며, 이달부터 공공주택 신규 착공 지구 전(全) 공종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올해 LH의 사업승인·착공 합계 물량이 16만가구 수준임을 고려할 때 약 3만건의 설계검증을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LH는 이 시스템을 활용해 반복되는 설계 오류 등 설계 개선 사항은 매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주기적인 설계사 교육을 통해 공공주택 설계도서의 품질수준도 높여갈 계획이다.
오주헌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온라인 설계검증 시스템은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다자간 동시 협업을 가능케 할 뿐 아니라 대면 부담도 덜어 보다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설계검증 업무 수행을 도울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품질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다양한 업무혁신을 추진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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