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등 정부는 지난 27일 조선업 구조조정 추진 방향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에 추가인력감축‧급여체계개편‧비용절감 등 자구계획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 노조는 노보를 통해 “이번 정부의 조선업 대책이 노동자의 인원감축과 임금 축소를 강요하며 고용 불안과 임금 저하로 고통받는 직원들에게 치명타를 준다”고 말했다. 노조는 추가 구조조정은 명백한 약속위반이라고 주장하며 추가희생강요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사측에 전달했다.
대우조선이 지난해 10월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의 채권단 지원을 받으면서 노조는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임금을 동결하고 쟁의행위를 하지 않으며, 2019년까지 순차적으로 3,000여명의 인원을 감축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채권단 요구사항을 수용한다는 확약서를 제출했다.
고심 끝에 지난해 구조조정안을 받아들인만큼 추가적인 구조조정은 불가하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추가 구조조정에 대해 노조는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리고 부실경영으로 엄청난 손실을 준 기업주에는 면죄부를 주는 책임회피 대책”이라며 “일밖에 몰랐던 노동자의 저항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도 구조조정 움직임에 반발하는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내부에서는 정리해고‧임금삭감‧연내 3,000여명 감원설 등의 소문이 떠돌고 있다. 이에 대항해 노조는 29일 상경해 서율역에서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시민선전선‧거리시위 등을 벌일 계획이며 내달 4일에는 임단협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6,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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