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양학섭 기자)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몸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쇠약해지고 치아도 한두 개씩 혹은 잇몸질환에 의해서 여러 개 아니면 전체를 잃어버리게 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치아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요즘은 틀니보다는 모든 면에서 우수한 임플란트가 선호되고 있다.
그렇지만 임플란트 수술의 단점은, 수술 후 3~4개월을 기다려야 하며, 1, 2개의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에는 본인의 치아가 많이 남아있기에 음식물의 섭취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3개 이상의 임플란트 수술의 경우만 되어도 음식물 섭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러한 불편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가이드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수술 비용이 다소 비싸기는 하지만 당일 수술은 물론 통증까지 해결하는 수술법으로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이나 한번에 많은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환자들에게 인기라고 한다.
전주 예일 치과 황동현 치의학 박사는 “미리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방향, 임플란트의 크기와 길이를 결정해두고 또한 컴퓨터 상에서 임플란트 위에 올라가는 상부구조(연결자)와 그 위에 올라가는 보철물까지 한꺼번에 시뮬레이션하여 3D프린터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하며 그에 맞게 연결자와 보철물까지 한꺼번에 올려주면 수술과 함께 그 날 치아들을 만들어서 수술한 날부터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설명하며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아 상태에서 그날 수술을 하고 당일 치아가 생겨 바로 음식물을 먹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통증을 경감시키는 네비게이션 가이드에 의한 임플란트 수술과 수술 당일 보철물까지 완성하여 음식물을 저작할 수 있도록 하는 원데이 임플란트의 결합은 진정한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 치과계에서 시도하는 임플란트 수술의 한 장르로 꼽히고 있다.
이와 같은 작업을 위해서는 몇 가지가 필요하다. 에러없는 정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위한 정밀한 구강내의 스캔과 정확한 CT촬영 이 두 가지의 컴퓨터상에서의 정합, 그리고 숙련된 디자인,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 연결자를 정확하게 옮겨주는 여러 개의 지그(jig), 연결자의 연결 후에 상부보철물의 정확한 적합을 위한 미세한 조정 등. 수술만 하고 기다렸다가 본을 떠서 만드는 임플란트 보철과는 많이 다르며 해야 할 것들도 많이 늘어난다.
황 박사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 수술과는 다르게 제작비용도 많이 들고 수술 당일 해야 할 일도 많이 있지만, 수술과 동시에 그 날 치아가 생기는 환자분들의 만족감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며 네비게이션 가이드로 시술되는 원데이 임플란트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에 대해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