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최일혁 기자)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은 계좌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지?
계좌 개설은행의 인터넷뱅킹에 가입돼 있지 않더라도 공인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 등 절차를 거치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은행권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지?
2017년 4월부터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은행에서 가입한 펀드와 보험은 조회되지 않는지?
은행에서 가입했더라도 은행이 증권・보험사의 상품을 대행 판매하는 것이므로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조회되지 않는다.
▲다른 은행의 계좌로도 수수료 없이 잔고이전 가능한지?
2017년 12월 31일까지는 은행・금액에 관계없이 잔고이전 수수료가 면제된다.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계좌정보가 시스템에 저장되는지?
조회된 계좌정보는 시스템에 저장되지 않는 1회성(휘발성) 정보로 정보 유출 등의 우려 없이 안심하고 이용 가능하다.
▲공인인증서 이외에 다른 인증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지?
각 은행이 인터넷뱅킹에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검증된 인증수단인 은행용・범용인증서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다.
▲홈페이지 대기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다수의 금융소비자가 일시에 접속함에 따라 은행 전산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접속자 수를 제한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접속자 수가 적은 12시부터 14시 사이에 접속하면 좀 더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