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적으로 삐뚤한 치아라인으로 미적 요소를 떨어뜨린다거나 교합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낀다거나 할 때는 치과의 치아교정 치료가 필요한 대표적인 사례다. 치아교정은 이런 치아상태를 치아의 이동을 통해 제대로 자리잡게 함으로써 치아가 가진 심미적인 역할과 저작능력 등을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치료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타인의 눈에 잘 띄고 이물감까지 주며 불편을 초래하는 교정장치 부담이나 비용부담이 있어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있다. 만일 전체 치아라인이 아닌 특정 치아만의 문제로 교정치료를 필요로 한다면 부분교정이 이런 부담들을 덜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부분교정은 전체치아교정보다 교정기간도 짧고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 중 대표적인 치료가 앞니치아교정이다. 앞니는 치아 중에서도 심미적인 부분을 가장 많이 담당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으로 개선하게 되면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앞니의 가지런한 배열을 위해 실시하는 앞니교정은 기존 치아교정 치료 소요기간에 비해 상당히 짧은 기간으로 치료가 가능하면서도 자연 치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데다 외관상 교정이 티가 나지 않는 각종 치아교정 장치의 선택도 용이하다.
앞니가 전체적으로 삐뚤거나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앞쪽에 물리는 경우, 앞니가 크고 튀어나온 경우, 앞니 사이에 공간이 눈에 띄게 심하게 있는 경우 등이 주로 앞니교정 대상이 된다. 주로 이용되는 방법으로는 2D교정이 대표적인데 이는 장치가 보이지 않아 심미적이고, 이물감이 적고 치아 이동을 빠르게 유도한다. 치아 발치가 필요 없으며 3~6개월 이내에 치료가 완료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외에도 MTA교정, 티끌교정 등의 방법도 앞니교정에 주로 활용된다.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도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은 꾸준히 늘고 있는 중으로, 앞니에 문제가 있는 상태라면 연령과 무관하게 치과상담을 받아 치료를 시작하길 바란다.
천안치아교정 치과 열린치과 임승찬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