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마다 이맘때처럼 여름방학을 앞두고 있는 경우는 자녀의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곤 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여름방학 일정이 다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치아교정 상담은 증가하는 추세다.
방학을 앞두고 치아교정 상담이 늘어나는 이유는 아무래도 치아교정 기간 동안의 통증이나 교정장치의 부담으로 많은 아이들이 부담을 느끼기 쉬운데다 교정기간도 길기 때문에 적응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이유들로 성장기 아이들의 교정을 미룰 수는 없으며 교정이 즉시 필요한 구강상태라면 더욱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소아교정은 청소년교정, 성인교정보다도 시작 타이밍이 중요하며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성인이 된 후의 치아건강에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적절한 교정시기를 확인하고 시작해야 한다.
소아교정은 추후 성장 과정에서의 부정교합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면서도 적절한 시기에 하는 치아교정은 구강조직의 반응이 좋으며 재발이 적기 때문에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성인이 된 후에는 까다로운 골격적 부조화는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는데 이런 현상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또한 치아공간을 미리 충분히 확보하는 경우 덧니를 방지할 수도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치아상태를 치과방문을 통해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자녀의 치아가 공간이 부족해 겹쳐서 났다거나 영구치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윗니가 심하게 돌출된 경우, 앞니가 서로 반대로 물리는 반대교합 등의 현상이 나타나 있다면 즉시 치과를 찾길 권한다.
소아교정은 단순히 교정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약 1~2년 간의 교정기간 동안 자칫 소홀해 질 수 있는 구강관리까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자녀의 치아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글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