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 상실 시 지아를 대체하는 치과 치료 중 가장 선호되는 것이 임플란트 치료다. 임플란트는 초창기에 비해 현재는 임플란트 개발업체의 기술 발달과 치과들의 시술경험 축적 및 의술 발달로 전반적인 완성도가 높아지고 환자들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지는 중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최초 상담부터 임플란트 수술까지 여러 번 치과를 내원해야 해 바쁜 직장인처럼 여러 번의 치과 내원이 힘든 경우에는 일부러 날짜를 맞춰야 하는 등 번거로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하루 만에 발치부터 수술을 진행해 임플란트를 완성하는 원데이 임플란트도 시행되고 있어 가격과 함께 과정도 만족시키고 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치료는 발치 후 1~4개월이 지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다시 수개월 간 잇몸뼈와 임플란트의 유착기간을 거친 후 마지막에 보철을 해야 하지만, 원데이 임플란트의 경우 이름과 같이 발치 당일 임플란트를 식립까지 진행해 수술횟수와 치료기간을 현저하게 줄여준다.
이런 요소로 인해 원데이 임플란트의 장점이 두드러지는데, 우선 이를 뺀 자리를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어 잇몸을 절개해야 하는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보다 통증과 출혈이 적고 수술 후 붓기가 적으며 발치 후 신체의 치유기전을 활용할 수 있어 회복도 빠른데다 전체적인 시술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발치 후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잇몸뼈의 흡수가 일어나기 전에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 잇몸뼈의 소실을 줄여줄 수 있어 전치부와 같이 심미적인 면이 중요한 부위에 있어 좀 더 보기 좋은 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즉시 임플란트는 주로 앞니를 상실해 빠르게 심미적인 요소를 복구해야 하는 경우라거나 사고로 인해 이가 빠진 경우,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인해 이를 빼야 하는 경우 등에 두루 활용될 수 있다.
원데이임플란트는 치료에 드는 전체 소요시간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시술을 고민하던 이들에게 분명 유용한 시술방법이 될 수 있지만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있는 경우나 치주질환이 심해 치조골이 많이 소실된 경우 및 당뇨병, 고혈압, 골다공증 같은 전신 건강상태에 따라 제한적일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상담이 우선이다.
도움말 : 아산 바른탑치과 노지호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