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치아 전체를 모두 상실하게 되는 경우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로 흔히 틀니를 고려하게 된다. 특히 고령자들에게는 틀니가 잘 알려져 있어서 틀니를 찾는 환자들 비중이 높다.
실제로 틀니는 전체치아 상실 시 도움이 되는 치과치료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치료다. 하지만 대부분 저작력이 약하다거나, 헐거워져 쉽게 탈락하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 아쉬운 부분도 존재한다. 또한 잇몸으로만 지지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시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며 잇몸뼈의 흡수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다수 및 전체 치아를 상실하게 되었을 때 틀니를 대신해 임플란트로 해결하는 전체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환자들도 늘고 있는 중이다. 전체임플란트는 치아가 몇 개 남아있지 않거나 모두 상실하게 되었을 때 치아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형태와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다.
전체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서 잇몸 뼈가 튼튼하거나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에 필요한 최소 수준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른 부분에는 치아의 머리부분에 보철물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이다. 틀니보다 저작력을 발휘하기도 하고 잇몸뼈가 흡수되는 것도 막을 수도 있으며, 정교하게 제작된 보철물로 심미적인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체임플란트는 환자 구강의 상태를 비롯해 전신 건강의 상태를 모두 고려한 후 안정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경제성 역시 충분히 고려해 필요한 개수를 식립해야 하는 등 고려사항도 존재한다. 또한 고령의 환자들은 구강상태와 전신 건강상태가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을 정도로 양호해야 가능하다.
기존의 틀니환자나 새로 틀니를 염두하고 있었던 환자라면 전체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한 곳만 하는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좀 더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노하우와 시술경험을 지닌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글 : 춘천 구구플란트치과 함지원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