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덧니 등 개개인에 따라 여러 원인으로 치아의 다양한 형태를 보이곤 한다. 이러한 현상 중 과개교합은 부정교합의 일종으로써 이를 다물었을 때 아래턱의 앞니가 위턱의 앞니에 가려져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게 물리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인 치아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를 약 1~2mm 정도 덮곤 하는데 과개교합은 이 범위를 넘어선 현상이다.
이 과개교합이 심해지면 얼굴 길이가 짧아져서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고 입술 주위에 주름이 생겨 나이가 들어 보일 수도 있다. 음식을 씹을 때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아래 앞니와 부딪히는 위 앞니 안쪽이 닳게 되기도 하고 앞니가 흔들거리거나 앞니 사이가 뜨게 되는 현상도 종종 나타나곤 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이갈이 등으로 인해 어금니가 과도하게 마모되어 치관의 길이가 짧아지는 후천적 원인도 있지만 골격성 부정교합인 선천적 원인도 들 수 있다.
과개교합은 치과 치아교정 치료로 해결될 수 있다. 10세 이전의 어린 나이라면 전방교합 거상판을 장착해 위, 아래 앞니 사이를 띄어주는 방식으로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곤 하며, 이후 연령이라면 악교정장치를 장착하여 아래턱을 앞으로 이동시켜 정상적이 앞니 관계를 형성해 과개교합 상태를 개선시킴으로써 악관절증 개선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치아교정 치료 자체가 치아의 이동을 통해 치아의 상태를 바르게 잡아주고 그 바르게 잡아준 치아의 배열로 기능이나 미관상 문제 없는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만큼 교정치료가 끝나도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는 치아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잦은 치과 내원으로 수시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과개교합 치아교정 치료도 환자의 교정치료 기간 내, 치료 후 할 것 없이 철저한 관리는 필수다.
글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