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는 여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자라난 위치에 따라 조금 더 세분화된 역할을 갖고 있다. 안쪽에 위치하면서 강한 힘으로 음식물을 으깨는 역할의 어금니와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해 심미성을 담당하는 앞니가 대표적이다.
그 중 어금니는 음식물 저작작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상실되게 되면 어금니 임플란트로 빠르게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음식물이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씹으면서 잘게 부수는 저작능력을 통해 소화할 때 수월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몸 건강과도 직결되는 치아다.
어금니를 발치 혹은 상실한 채 대체치아 없이 빈 자리를 오랜 동안 방치할 경우 서로 지지하고 있던 다른 치아들이 그 빈 공간으로 서서히 이동하거나 누워버리게 된다. 이후에는 서로의 치아 뿌리가 맞닿게 되어 지속적인 압박 등으로 치아 뿌리가 깨지게 되거나 금이 갈 수도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 시에는 강한 힘으로 음식물을 분쇄하고 으깨는 어금니의 역할을 감안하여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심어져야 하고 그만큼 잇몸상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아래 어금니의 경우는 신경과 가깝기 때문에 시술 과정에서 신경손상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음식물과 작용하는 비중이 크므로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자연스럽게 음식물 저작작용을 하게 되는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물은 가급적 임플란트 부위를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의 임플란트 치료의 완성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치과의 시술노하우도 많이 축적되고 있는데다 첨단 임플란트 시술법도 다수 선보여진 상태이므로 기능회복에 주안점을 둔 어금니 임플란트도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다. 환자 역시 평소 치아관리에 유의하고 본의 아니게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적절한 임플란트 치료를 신속하게 받길 권한다.
글 : 중곡동 미소필치과 채형우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