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 가운데 앞니는 고르지 않다거나 사고, 충치 등으로 손상되면 자신 있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가리는 습관을 갖게 될 수 있다. 심미성을 크게 좌우하는 만큼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때문에 앞니가 손상되어 제 기능을 못하게 될 정도라면 치과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앞니는 외부와 노출이 가장 많이 되는 곳이기에 사고 시 상실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앞니임플란트를 통해 상실된 앞니의 역할을 이어갈 수 있다.
앞니임플란트는 주로 선천적 유치, 영구치의 문제가 있다거나 충치가 심해 치료만으로는 치아를 회복할 수 없는 경우, 외부 충격으로 인해 앞니가 손상된 경우 권해진다. 앞니 상실로 심미적인 부분이 훼손되어 이를 개선하고 싶은 환자에게도 적절하다.
하지만 앞니는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이 많은 만큼 앞니의 상실로 인한 임플란트 식립 시 저작력은 물론이고 잇몸의 너비, 치아의 색상, 인접 치아와의 조화 등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신중한 식립이 되어야 하면서도 시술 후 환자의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한 곳이 앞니다.
보통 앞니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에는 한동안 뼈가 안정되도록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들은 자제해야 하고 부드러운 음식만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씹을 대도 상하로 씹는 습관을 들여 임플란트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을 저작하는 행동 외에는 보철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금연은 물론 이갈이 습관, 치아를 꽉 깨무는 버릇도 고쳐야 한다. 잇몸이 나빠지게 되면 흡수되면서 임플란트가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잇몸질환 관리를 신경 써 정기적인 치과 내원을 통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앞니는 심미성에 큰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앞니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관리를 매우 성실하게 해 나가야 한다. 앞니 임플란트의 장점을 오랜 동안 누릴 가장 기본은 환자의 관리에 달려있다.
글 : 춘천 구구플란트치과 함지원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