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하이브는 2022년 매출액 1조 7762억원과 영업이익 236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41.4%, 영업이익은 24.5% 각각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피 상위 12%, 상위 38%에 해당된다.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매출로 볼 때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만 최근에 그 증가폭이 다소 감소하고 있다.
[그래프]하이브 연간 실적 추이
하이브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485억원으로 2021년 696억원보다 -211억원(-30.3%) 감소했다. 이는 실적 감소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줄었기 때문이며,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50.3%를 기록했다.
하이브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2021년에는 증가했으나, 작년에는 485억원으로 감소했다.
[표]하이브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오늘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하이브에 대해 "'22년 하반기 내내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했던 '23년 BTS 공백에 대한 우려가 비슷한 시기 다시 올라오고 있음. 그러나 1)입대 전 준비한 앨범/콘텐츠 등의 입대 후 릴리즈, 2)빌리프랩 연결 효과, 3)르세라핌/뉴진스 등의 4세대 그룹의 강력한 성장 등은 공백 이상의 퍼포먼스일 것. 3Q23 실적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음원 실적. 최근까지도 음원에서 발생하는 매출/이익 기여도가 크지 않았던 탓에 동사는 음원 매출액을 따로 구분해 공유해주지 않았음. 그러나 올해 3분기까지 누계 기준 앨범 매출액의 20%가 음원 매출액일 정도로 성장이 빠르게 나오고 있음. 이는 해외 레이블 인수 효과 외에도 정국/뉴진스 등 소속 국내 아티스트의 서구권에서의 음원 흥행 덕. 결국 음원은 대중성 확인의 척도이자 또다른 실적 성장의 견인차가 될 수 있음. 한편 하이브는 공연 매출액을 모객수*티켓가격 총매출 인식하는 유일한 회사로 아티스트 대중성 확대에 따른 공연 실적의 가파른 성장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회사"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310,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