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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멕·加 관세에 美 車업계 "자동차가격 최대 25% 오를 것"

자동차업계단체 회장 "생산과 공급망 하룻밤 새 재배치 불가"
전미 車 노조는 환영…"4월 자동차 관세 위해 백악관과 협력"

 

(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접경국이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캐나다, 멕시코에 각각 25% 관세 부과를 시행하자 미국내 자동차 업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4일(현지시간) 연합뉴스는 로이터통신 보도를 인용, 전기차 업체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의 존 보젤라 회장은 이날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캐나다·멕시코 관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보젤라 회장은 "대다수 사람은 일부 차량 모델의 가격이 많게는 25%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동차 가격과 자동차의 납품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즉각적으로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년간 정착된 북미 3국의 분업체계 속에 일부 자동차 부품은 최종 조립단계까지 5회 이상 국경을 넘는다면서 "자동차 생산과 공급망을 하룻밤에 재배치할 수 없다. 그것은 도전이며, 딜레마"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미 지역 자동차 관세로 일자리가 미국에 돌아오기 전에, 소비자들에 대한 비용 증가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미국국제자동차딜러협회는 이미 판매상들이 자동차 가격 및 부품 가격 상승과, 높은 이자율 등에 직면한 상황을 거론하며 "관세는 자동차 소비자 가격에 수천달러를 더하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포드의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는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25% 관세는 미국의 자동차 산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우리가 보는 것은 큰 비용과 많은 혼란"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반면 자동차 제조업체 노조는 환영했다.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우리는 미국 대통령이 근로 계층에 폭탄을 떨어뜨린 것 같은 자유무역의 재앙을 끝내는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보아 기쁘다"며 "우리는 근로 계층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방향으로 4월 자동차 관세가 나오게끔 백악관과 함께 일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자동차 노조가 관세 정책에서만큼은 트럼프 대통령의 우군이 되고 있는 형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약류의 미국 유입 문제 등을 거론하며 4일부터 멕시코와 캐나다에 각각 25%, 중국에는 2월에 부과한 10%에 더해 추가로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특히 캐나다와 멕시코는 미국과 FTA의 일종인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으로 묶여 있고, 캐나다는 미국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이라는 점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자유 무역 시스템과 자유·민주주의 진영에 큰 충격파를 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과 캐나다가 보복 관세로 대응할 것임을 천명하면서 트럼프발 관세 드라이브는 국제사회에 무역전쟁의 '전운'을 드리우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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