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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금감원, 현대카드에 경영유의..."카드론 급확대·건전성관리 미비"

 

(조세금융신문=송기현 기자) 지난해 서민급전 창구인 카드론 잔액을 급격히 늘린 현대카드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카드론의 건전성과 이용한도 관리에 유의를 요구받았다. 또 카드대출 금리산정 체계 미흡, 금리역전 관련 관리 미흡에 대한 개선도 요구받았다.

 

25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대카드 정기 검사 결과, 카드론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관리를 강화하라며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해 9월 말까지 취급 카드론 잔액이 5조6천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7천762억원)에 비해 18% 늘었다.

 

같은 기간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카드론 잔액이 7.8% 늘어난 데 비하면 업계 평균 대비 카드론 취급 확대 속도가 2배 이상이었던 셈이다.

 

현대카드는 특히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의 비중이 증가추세고, 다중채무자 잔액도 늘어났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또 신용도 등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을 차등화해야 하는데, 신용도와 직접 관련이 없는 사유로 카드론 대출 가능 금액을 산정한 사례가 있는 등 리스크 관리가 미흡하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 대상 카드론 취급현황과 연체율 등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카드론 한도 산출시 신용도와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는 등 한도관리도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현대카드는 또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이 증가세로 전환한 가운데, 최소 결제 비율인 10%를 적용받는 저신용자 비중이 전년 말 대비 급증해 상환능력 악화 가능성이 있는 만큼, 리스크관리를 강화하라고 금감원은 요구했다.

 

또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조직구조와 업무처리 절차를 내규에 반영해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상업자표시전용카드(PLCC) 상품 관련, 제휴사와 포인트 비용 분담을 합리적으로 해 마케팅 비용이 과다하게 지급하지 말고 제휴사 고객정보 관리시스템 통제를 강화하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의 금리산정체계가 미흡하다면서 내규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더해 카드론 금리 할인 마케팅 대상 확대로 금리 역전이 발생했지만 조처를 하지 않아 신용도가 높은 차주가 낮은 차주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발생했다며, 관련 운영방식 개선도 요구했다.

 

금리인하 요구권 관련 내규와 제도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불법 모집이 발생한 영업점 관리자에 대한 솜방망이 페널티 부과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현대카드는 금감원의 경영개선 요구에는 3개월 내, 경영유의 권고에는 6개월 이내에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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