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나홍선 기자) 올 3분기(7~9월) 금융민원은 대체로 감소했지만 보험권의 민원은 다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감독원이 발간한 ‘금융소비자의 소리’에 따르면, 3분기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은 1만8456건(일평균 201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1.8%(340건) 감소했다.
권역별 비중은 보험 민원이 61.2%로 가장 많았고, 이어 비은행(21.5%), 은행(13.2%), 금융투자(4.1%) 순이었다.
각 권역별로 보면, 은행권의 민원은 2437건으로 작년 3분기보다 10.9%(297건) 줄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여신 민원이 크게 줄고 전자금융사기 감소세에 따라 관련 민원도 감소한 때문이라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비은행의 경우에도 전체 민원이 3966건으로 7.0%(297건) 감소했다.
민원 유형별로는 신용카드(34.2%) 비중이 가장 컸고, 이어 여신(20.9%), 신용정보(15.3%) 순이었다.
특히 신용카드 민원은 카드 발급요건 강화 때문에 이전보다는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융투자 민원의 경우 754건으로 15.0%(133건) 줄었지만 반면 보험 민원은 1만1299건으로 오히려 3.5%(387건)가 증가했다.
이는 계약의 성립·해지와 관련한 민원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그동안 보험민원의 최대 비중을 차지했던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은 오히려 소폭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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