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 및 전기차 캐즘 장기화 여파 등으로 인해 올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삼성SDI의 적자가 지속됐다.
28일 삼성SDI는 연결기준 올 3분기 매출 3조518억원, 영업손실 5913억원으로 각각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은 지난 2분기보다 4.0%, 전년 동기 대비 22.5% 각각 감소했다. 영업실적은 작년 3분기 영업이익 1299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됐다. 또 지난 2분기 영업손실 3978억원에 이어 올 3분기 영업손실 5913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가 유지됐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편광필름 사업 양도에 따른 처분 손익 등의 영향으로 지난 2분기 영업손실 1667억원에서 올 3분기 영업이익 57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돌아섰다.
구체적으로 사업부문별 올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배터리 부문 매출은 2조820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8%, 전년 동기 대비 23.2% 각각 줄었다. 올 3분기 영업손실은 630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둔화와 ESS용 배터리의 미국 관세 정책 영향 등으로 배터리 부문의 적자폭이 전분기 대비 확대된 것으로 해석했다.
같은시기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231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2% 늘어난 반면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다. 올 3분기 영업이익은 388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SDI는 올해 4분기에도 미국 관세정책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유럽 전기차 시장과 미국 ESS 시장의 성장세 등에 힘입어 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삼성SDI는 올 4분기 불확실한 시장환경 대응을 위해 ▲ESS 시장 역량 집중 ▲전기차 시장 점유율 제고 ▲운영 효율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미국 현지 생산 체제 확립을 통해 ESS 대응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SDI는 이달 스텔란티스와의 미국 내 합작법인인 SPE(StarPlus Energy)에서 NCA 기반 배터리 라인 가동을 시작하는 등 ESS용 배터리의 현지 양산을 본격화한 바 있다.
내년 4분기 가동을 목표로 LFP 배터리 라인 전환도 가속화한다. 이를 통해 삼성SDI는 내년 말경 미국 내 ESS용 배터리 생산능력을 연간 30GWh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여기에 하이니켈 원통형 46파이 및 각형 배터리로 프리미엄 전기차 프로젝트를 지속 확보하고 LFP 및 미드니켈 배터리를 통해 보급형 전기차 프로젝트 수주도 적극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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