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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미니 인터뷰] 대학생 금융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자 오지연 씨

“AI 재무관리를 활용한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과 기부문화 확산”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31일 금융감독원에서는 ‘제 13회 금융공모전’ 시상식이 개최됐다. 총 4개 부문(금융창작물, 금융교육 우수프로그램, 금융생활 체험수기, 대학생금융 콘테스트)에 2377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159명이 수상했다.

 

그 중 대학생 금융콘테스트 부문은 금융신상품, 금융소비자 보호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겨루는 분야로 해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대학생금융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한 영남대학교 동아리 C.S.I의 대표 오지연 씨와 만났다.

 

◆ 동아리 C.S.I와 자기소개 부탁한다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오지연이라 한다. 동아리 C.S.I는 경제금융학부 내 경제금융 학술 동아리다.

 

◆ PEFE(Personalized Financial management Messenger)를 구상하게 된 배경은 어떤 것인가

-최근 욜로(YOLO)라는 단어가 크게 유행한 적이 있다.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자는 의미로 시작됐지만 충동적으로 소비습관을 욜로로 합리화하는 방식으로 변질되는 모습도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 가계부채 문제와 결부해서 생각했을 때 향후 경제발전 등을 위해 이러한 소비습관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지속가능한 소비의 확산을 위해 PEFE를 만들게 됐다.

 

◆ PEFE의 구체적 실행 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기본적으로 체크카드 어플레케이션이랑 연동돼 ‘페페’라는 캐릭터가 고객의 목표를 설정한다. ‘특정 기간 동안 얼마를 저축해서 카메라를 사겠다’는 방식이다. 그러면 PEFE가 인공지능을 활용해 커피값, 식비 등 어느 부분에서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것을 관리해준다. 주, 월, 년 등 단기적 장기적 관리가 가능하다.

 

◆ 기존 로보어드바이저 상품과 다른 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일주일이나 한달 등 목표를 달성하면 은행에서 고객에게 포인트를 준다. 고객들은 그 포인트와 은행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곳에 기부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대구’라는 지역을 선택하면 대구 지역의 소외계층에게 도시락을 준다던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기부와 상품을 연계시키는 방식은 어떻게 생각해냈나

사실 은행들은 많은 곳에 기부를 시행하고 있지만 고객들은 그 것이 얼마나 어느 곳으로 흘러가는지 잘 모른다. 직접 기부처를 선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실행하면 기부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소비개선으로 전체적인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면서 동시에 (누군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고 싶었다.

 

◆ 은행들은 상품을 통해 어떠한 수익성을 얻을 수 있는가

-고객들이 소비 데이터는 물론이고 목표를 설정할 때 원하는 소비 상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고객들이 어떠한 상품을 사겠다는 목표를 세울 때 특정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광고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쌓이는 정보를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 금융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는 어떻게 되는가

-학과가 경제학부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됐다. 특히 금융공기업, 공공기관에 흥미가 있다. 금융공기업은 고객에게 상품을 팔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국가경제가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곳이라서 그런 것 같다.

 

◆이번에 얻는 수상 상금은 어떻게 사용할 생각인가

-동아리가 전체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합의를 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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