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자녀 치아교정 치료를 항상 염두에 두고 언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치아교정은 오랜 기간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과 함께 초기 통증과 불편함까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외부활동을 적게 할 수 있는 방학에 주로 시작하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교정 방법이 선진화되면서 방학과 무관하게 필요한 시점에 바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교정이 필요한 상태라면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대부분 2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하고 치료비용도 만만치 않은 만큼 치료를 시작할 때부터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단순히 이벤트와 광고만을 보고 잘못된 치과를 선택한다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제대로 된 교정진단 및 사후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재교정까지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특히 짧은 기간 내에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광고를 한다거나, 비상식적인 치료 비용 등을 강조한다면 성급하게 교정치료를 시작하기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치과가 지나친 가격 경쟁을 하며 환자 유치에만 몰두하게 되면 의사가 환자를 볼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고 치료결과도 좋지 않거나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치아교정은 치료가 마무리된 뒤에도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치아교정 후에 교정장치를 제거하게 되면 치아는 다시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는 만큼 치과의사 지시와 권고에 따라 유지장치를 제대로 착용해야 하고 지속적으로 치과에 내원하면서 유지관리를 받아야 한다.
특히 재교정을 피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치과선택 역시 매우 중요하므로 처음 치과를 찾을 때부터 경험이나 경력, 시스템, 의료서비스의 질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글 : 연신내 홍선생교정치과 박홍식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