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목구비 중에서도 코는 외모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얼굴 정중앙에 위치한 코가 휘어져 있다면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무너뜨리게 되어 외모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고, 코가 휘어진 정도가 겉으로도 뚜렷하게 드러날 정도라면 코의 내부 역시 휘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휜코교정이 필요하다.
코의 안쪽에는 비중격이라는 연골이 존재하는데, 이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상태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평소 코가 휘었다고 느끼거나 코가 자주 막히는 만성 비염 등의 질환을 겪고 있다면 혹시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상태는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휜코는 단순히 외모의 결점을 떠나 비염, 축농증 등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으므로 휜코성형을 통해 휘어져 있는 비중격을 곧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으며, 이때 비중격만곡증과 휜코수술을 동시에 시행해야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휜코수술을 알아보는 이들 중에는 내부에 있는 비중격까지 휘어져 있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이다.
휜코교정은 코의 높이, 라인 등 전체적인 모양을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기능적인 수술이 함께 진행되어야 확실한 교정을 할 수 있다. 기능적인 문제를 무시하고 외형적인 부분만을 고치는 휜코성형은 제대로 된 교정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만족스러운 결과와도 멀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휜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3D CT, 첨단 내시경 장비를 보유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의 내부적인 기능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코의 구조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임상을 경험한 의료진을 만날수록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휜코성형에 쓰이는 재료에는 비중격연골, 귀연골, 늑연골 등이 있다. 늑연골은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이 충분하지 않을 때도 선택할 수 있는 재료로, 특히 본인에게 채취한 자가늑연골의 경우 신체 적합성이 우수하여 부작용 확률이 낮다는 장점도 있다. 기증늑연골의 경우 자가늑연골처럼 채취를 위한 별도의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으니 의료진과의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비중격만곡증과 휜코교정을 함께 진행할 경우 실손보험이나 건강보험 혜택을 일부 적용할 수 있어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휜코로 인해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심미적인 부분 외에도 기능적인 부분까지 올바르게 개선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가진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병원의 수술 장비와 안전 시스템까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글: 잇츠비의원 장형준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