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여러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꼭 필요한 치아는 항상 외부에 노출된 만큼 상실에 대한 위험이 높은 편이다. 상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 구강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관리에도 불구하고 여러 이유로 인해 상실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상실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1~2개 정도의 상실이 발생하는 편이 많다. 이때는 상실된 부분 각각에 식립 치료를 진행해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이 적합하다.
하지만 많은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된 경우라면 개별적인 식립은 신체적인 부담은 물론 경제적, 시간적인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기에 적절한 방법이라 하기 어렵다. 이때에는 전체적으로 치아 기능을 바르게 회복할 수 있는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전악임플란트를 이용한다면 자연치아 수준의 힘을 얻어볼 수 있다.
전악임플란트는 상악 및 하악에 8~10개가량의 픽스처를 심는 과정이다. 픽스처는 치아 뿌리 역할을 하며 그 위에 지대주, 크라운을 올려 치아머리 기능을 수행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할 것이 많다. 남아 있는 치아가 없기 때문에 신경관의 위치나 치아 뿌리와의 간격, 깊이, 구강 구조의 균형이나 교합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을 때 심미성, 기능성을 동시에 회복할 수 있는 대체 치료 방법이 전악임플란트 이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 전악임플란트를 고려하고 있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디지털 장비들을 활용하는 치료법으로 3D스캐너로 빠르고 편하게 구강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후 컴퓨터 모의 시술을 시행해 어떤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부작용을 피하면서 좋은 예후를 나타내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혈, 붓기가 두려운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 수술이나 치과를 극도로 무서워 하는 환자 등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특히 시술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바쁜 일상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임플란트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플란트 잘하는 곳을 찾는 환자가 많아졌다. 의료진의 노하우, 정품 재료 사용, 고난도 골이식 및 전체 식립과 같은 노하우, 보철 제작 관련 기술력, 특허기술 적용 여부, 자체 기공실 운영, 전담 치료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통증이나 시간 부담 때문에 시술이 시급한 데다 차일피일 미루기만 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 아무리 임플란트 시술이 발달했다 해도 자기 치아가 가장 좋기 때문에 다른 치아들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시술을 받아야 한다. 다만, 치료 부위나 뼈의 상태 등을 고려해 적합한 치료 방법을 택해야 하므로 상담에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란다.
글: 울산 신정동 센트럴W치과 김종욱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