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는 과정에서 치아가 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음식물을 잘게 자르고, 부수고, 으깸으로써 소화기관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만일 이런 치아가 이상이 생겨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한다면 영양소 섭취가 어렵고 소화기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치아 일부가 문제가 됐다면 전반적인 저작력 저하로 이어지진 않겠지만 많은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에는 저작력 문제는 반드시 따라오게 되며 이를 치료하는 비용이나 시술부담 또한 클 수 밖에 없는데 이 때는 저작력 약화를 막아줄 수 있는 대체치료인 전악임플란트를 권한다.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때 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전악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최소한의 적은 개수만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단단히 고정시키는 방법을 말하는데, 강한 저작력을 원하고 전체 임플란트보다 부담이 적은 시술을 찾는 환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 방법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틀니보다 우수한 저작력과 고정력을 갖추고 있고 잇몸에도 무리를 덜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체 틀니의 경우 잇몸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쉽게 헐거워질 수 있고 음식을 먹기에 제한이 따르며 저작력이 약해 불편할 수 밖에 없지만, 전악임플란트는 이런 점을 보완해 음식물을 보다 편안하게 씹을 수 있고, 이런 우수한 기능과 저작력을 전체 임플란트보다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술이 될 수 있다.
또한 잇몸에 많은 무리를 주는 전체 틀니와는 다르게 잇몸에 무리를 덜 주기 때문에 잇몸질환의 발생확률도 낮출 수 있다는 점도 특장점이다.
이 전악임플란트 시술은 저선량 3차원 CT촬영을 시행해 정밀하게 환자들의 구강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치료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등 첨단 장비를 통해 사전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치아가 아예 없는 상태에서 시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시술을 시행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도 매우 중요하므로 신중한 치과 선택을 통해 치료를 받길 바란다.
도움말 : 이천 상아치과 최원철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