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지나면 우리의 피부도 서서히 노화가 시작된다. 나이가 들며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피부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게 되며, 윤곽 라인이 무너지고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이는 실제보다 더욱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콤플렉스로 자리잡을 수 있다.
노화로 인한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보톡스와 필러, 울쎄라 등의 시술을 받는 이들이 많은데, 이미 노화가 진행된 경우에는 시술을 진행한다 해도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이 때는 안면거상술이라는 수술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피부와 근육 층 사이에 있는 섬유근막층을 끌어 올려주는 수술로 머리의 헤어라인 안으로 절개 후 피부를 박리하고 유지인대를 끊어준 뒤 섬유근막층을 들어 올려 불필요한 조직들을 제거한 후에 다시 유지인대를 들어올려 고정해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머리의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처진 피부를 모두 당겨 고정해 한 번의 수술로 얼굴 안면부의 전반적인 피부를 개선할 수 있다.
안전하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피부 상태와 노화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시술 방법 등 개인의 노화 정보에 맞는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 피부의 내부 조직을 다루는 만큼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꼽혀 신중하게 병원을 선정해야 한다.
안면거상술은 레이저시술이나 실 리프팅에 비해 얼굴과 목에 발생한 주름을 보다 강력하게 끌어당겨 고정시키므로 개선의 효과가 크고 반영구적으로 지속 가능하다. 흉터가 남게 될까 부담된다면 절개 부분을 최소화하는 미니안면거상술을 진행해볼 수 있다.
해당 수술은 피부의 겉면만을 당길 경우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으며, 피부가 고르게 잘 박리되지 않으면 표면이 우툴두툴해지고 리프팅이 잘 지속되지 않는 만큼 부작용 측면까지 고려하여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집도의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강남 다움성형외과 김대현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