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균 수명이 늘어나며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치아는 음식을 씹는 것에서부터 발음, 인상까지 넓은 영역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영구치는 한 번 나면 재생이 되지 않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적, 심미적 측면에서 치아교정이 대중화되며 교정 치료를 희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치아교정은 평균적으로 약 2년 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되며, 개인마다 다른 교합 상태, 구강구조, 턱뼈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치료로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한다.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다. 교정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정과 인턴, 레지던트 수련 기간 4년을 거쳐 풍부한 경험을 쌓기 때문에 공신력이 높다. 다만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교정 전문의는 1.7%에 불과해,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두 번째는 과별 협진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부정교합은 유전적 요인을 비롯해 생활 습관으로 인한 후천적 변이가 누적되어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한다. 이러한 복합적 원인을 파악해 대응하려면 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보철과 등 각 과가 협진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정 치료 중 충치, 치주질환 등이 발생하면 같은 치과에서 바로 치료할 수 있어 불편을 줄일 수 있다.
치아교정은 긴 기간을 들여 환자의 여러 증상을 개선해 나가는 종합적인 치료이다. 교정 치료를 시작하기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심사숙고하는 것이 성공적인 치료의 첫 걸음이다.
도움말 : 안산 한사랑치과의 정문수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