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균 기대수명이 100세를 바라보는 시대이지만 인간의 영구치는 여전히 한 번 손상되면 본래의 건강한 상태를 회복하기 어렵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원활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며 치아의 회복이 어렵다면 이를 대체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치아가 저작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기 어렵고 덩달아 소화 기관이 약해지는 등 연쇄적인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시술 가운데 임플란트는 단연 손꼽히는 방식이다.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신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틀니보다 더욱 강력한 힘으로 음식을 씹을 수 있으며 입 안에 별도의 구조물이 없기 때문에 음식의 맛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한 형태이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뛰어나며 틀니에 비해 관리하기 쉬운 편이다.
다만 잇몸을 절제하고 임플란트를 식을 각도나 위치를 확인하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환자의 회복 기간도 긴 편이기 때문에 연령대가 많은 환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받기 어려운 편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고안된 방식이 바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CT 및 3D프린터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해 임플란트 식립 부위를 미리 확인하고 컴퓨터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이에 따라 임플란트를 심는 방법을 말한다. 수술을 진행하기 전, 임플란트 수술 후 나타나는 변화를 미리 예측할 수 있어 환자가 수술 여부를 판단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도 그만큼 짧아지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비교적 부담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턱뼈 내의 신경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서 신경을 압박하거나 훼손하는 등 의료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잇몸 뼈의 상태도 절개를 하기 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뼈 이식 임플란트를 진행할지 일반 임플란트를 진행할지 결정하고 최소 절개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게 되었다.
사람마다 잇몸 뼈의 상태나 높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청사진을 그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진행하면 미리 위치와 각도, 깊이까지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시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환자가 겪는 고통이나 부담도 낮출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임플란트를 심은 후, 환자가 철저히 관리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신경이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잇몸이 세균에 감염된다거나 잇몸 건강이 악화되어도 알아채기 쉽지 않다. 때문에 치실, 치간칫솔 등을 활용해 꼼꼼하게 관리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을 비롯한 관리를 받아야 한다.
비싼 돈을 들여 심은 임플란트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결국 돈을 낭비하는 결과를 얻는 이들도 많다. 따라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성실하게 치아 관리를 수행하고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철저한 사후 관리 시스템을 이용해 치아 및 구강 건강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글: 충북혁신도시치과 더퍼스트 박정은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