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본인의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대중적인 치과 시술로써 많은 환자들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찾게 되는 치료다. 또한 그만큼 임플란트의 완성도도 높아지고 있고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방법도 개발되면서 임플란트 혜택을 볼 수 있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최초 상담부터 임플란트 수술까지 여러 번 내원해야 하는 문제로 바쁜 직장인처럼 여러 번 내원이 힘든 경우에는 미루게 되는 시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치과 내원 하루 만에 발치부터 수술을 진행하는 당일임플란트를 통해 이런 부분도 해소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은 발치 후 3~4개월이 지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다시 3~6개월간 잇몸뼈와 임플란트의 유작기간을 거친 뒤 후 마지막에 보철을 해야 하지만 당일임플란트는 이름처럼 발치한 당일 임플란트 식립까지 하는 시술이다. 때문에 치과 내원 횟수는 물론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현저하게 줄여줄 수 있어 임플란트 치료 기간 부담으로 치료를 미루던 환자들에게 유용하다.
이 당일임플란트의 경우 앞니와 같이 미적으로 중요한 치아가 사고로 인해 상실되어 빠르게 조치해야 한다거나, 심한 충치에 걸려 심각한 경우, 신경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등에 고르게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당일 임플란트는 잇몸에 염증이 심하거나 치조골이 너무 부족한 경우, 혹은 기타 개인의 치아 및 잇몸, 치조골 상태에 따라 시술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하루에 임플란트 시술과 뼈이식이 진행되는 만큼 시술 전 CT촬영 및 구강스캔으로 잇몸뼈 분석과 개개인에 맞는 위치선정, 임플란트 결정 등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은 필수다.
글: 바른탑치과의원 부천원종점 김윤호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