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험천만하게 골목 사이로 지나다니는 오토바이나, 대형 버스와 같은 차량의 운전자는 당연히 조심해야 하지만 보행자 역시 주의가 요 된다. 하지만 어린아이나 노인들은 반사신경, 시력, 청력에 있어서 일반인보다 느리기 때문에 민첩성이 떨어져 사고 발생 확률이 높다. 때문에 갑자기 튀어나온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피하기 힘들며 사고를 당했을 시 회복이 어려울 수 있어 적시적기의 집중적 치료를 통해 만성화를 막아야한다.
또, 이러한 교통사고는 외상, 출혈로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내외부에 염증이 생기고 후유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으로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대표적인 양상으로는 척추, 경추 손상, 구토나 메슥거림, 이명, 두통 외에도 정신적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후유증의 경우 사고 이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즉각적인 증상보다는 잠복기를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보름에서 한 달 이상을 거치기도 한다. 때문에 당장 도드라지는 증상이 없다고 내버려 두는 것은 자칫 하면 후유증을 더욱 키울 수 있는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외상이 없다고 치료를 미루거나 병원을 찾지 않는 것은 자칫 후유증을 더 키우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이렇듯 한방치료에서는 1:1 개별검진을 통하여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사람마다 다른 체질 및 부상 전도를 섬세하게 살핀 이후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환자의 건강 상태와 체질, 부상의 전도를 꼼꼼하게 살핀 후 회복을 위 치료 방식을 결정한다. 후유증이라는 것은 어떤 첨단영상 장비 만으로 특별한 원인을 찾거나 병증을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 바라볼 때 체 내 고여 있는 죽은 피 ‘어혈’을 주 원인으로 보고 관련하여 한약, 약침, 침술, 추나요법 등으로 몸을 보하고 본인에게 맞는 약재 성분을 사용 및 손상 부위 염증 제거와 근육 재생을 촉진하고 있다.
또, 노인들의 경우 한번 손상된 근조직은 시기에 맞춰 치료 하지 않으면 회복시기가 굉장히 더디기 때문에 생활 개선을 같이 이뤄 나가고 있다. 경추나 척추 손상에 있어서는 추나요법을 처방하기도 한다. 이는 사고 시 몸이 받아낸 충격 때문에 근육과 인대에 발생한 긴장을 완화하기 위함이며, 뒤틀린 골격을 바로 잡기 위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수기를 통해 직접 밀고 당기는 방법으로서 전문 교육을 이수해서 자격을 보유한 한의사가 직접 시행하는 것 이라 그에 대한 안정감에 대한 기대할 수 있다.
추나요법은 경직되고 틀어진 관절과 근육의 사이의 위치를 부드럽게 자극하여 바로잡고 연부조직에 대한 자극을 통해 몸의 균형을 맞춰 일상에서의 자세를 개선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끝으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 자동차 보험이 적용되면서 개인부담금에 대한 부담 없이 한방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방법은 교통사고 이 후 처리시, 보험사 사고 접수 번호만 확인하여 내원 했을 때 자동차보험 치료 접수를 하면 비용 절차가 이루어져 간편하다.
글: 한방치료카 인천 청원한의원 한지우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