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여행에 대한 갈증이 보복 소비로 이어지면서 대표적인 명품 브랜드인 샤넬의 국내 매출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샤넬코리아가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1조2천237억원으로 전년(9천295억원)대비 31.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천489억원으로 전년(1천491억원)보다 66.9% 증가했고, 순이익도 1천793억원으로 전년(1천68억원)보다 67.8% 늘었다.
특히 샤넬은 코로나19 여파로 면세사업부 매출이 전년 대비 30% 하락한 상황에서도 국내 사업부 매출이 37% 증가하면서 전체 실적이 개선됐다. 2020년에는 면세사업 부진 여파로 매출이 전년 대비 12.6% 감소한 바 있다.
국내사업부 실적은 패션 부문에서 '레디투웨어' 컬렉션 매출이 크게 늘었다. 화장품 부문에선 N°5 100주년 기념 컬렉션 출시로 향수의 매출이 크게 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으로 인한 온라인 매출도 증가했다. 또 코코 크러쉬 등의 인기로 시계와 화인 주얼리 부문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샤넬코리아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직원 일자리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면서 "회사 전체 직원 중 92% 이상이 정규직이고, 직원의 86%가 여성이며 지난해 출산한 여직원의 95%가 추가 육아휴직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회적 책임을 위해 비영리단체 기부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존 황 샤넬코리아 재무책임자는 "지난해는 샤넬코리아의 입지를 견고히 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비롯해 새로운 부티크 공간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샤넬코리아는 지난해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에 새 부티크를 오픈했고 제주에서는 팝업 부티크를 선보였다.
한편 샤넬과 함께 3대 명품으로 불리는 에르메스와 루이비통도 지난해 국내 매출이 모두 증가했다. 에르메스 코리아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5천275억원으로 전년보다 25.8% 증가했고, 루이비통 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4천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40.2%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