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KB라이프생명이 내년 합병법인 출범을 앞두고 경영진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KB라이프는 젊은 리더 양성 차원에서 1970년대생 상무 7명을 발탁했다. 이로써 상무 중 40대 비율이 87%에 육박하게 됐다.
KB라이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미래사업 육성에 역점을 둔 만큼 디지털 혁신 등에 추진력을 싣기 위해 젊은 세대들이 등판하며 세대가 교체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직개편을 통해선 조직구성을 16개 본부와 45개 부서로 정했다. 영업과 방카슈랑스(BA), 디지털전환(DT) 영업본부를 신설하고, 법인대리점(GA) 영업본부도 2개 본부체계로 확대했다.
상품본부에 상품전략부서도 신설했다. 시황기능을 강화하고 상품개발 전문성을 갖춰 고객가치 중심의 상품 개발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차원이다. 또한 조직 내 상품 연구개발 역할을 수행, 시장조사 기능을 강화하고 상품을 신속하게 개발하며 보험 외 금융 등을 종합 분석하는 등 상품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특히 상품본부 임원으로는 수평적 리더십과 전문성을 보유한 젊은 리더로 만 43세인 조성찬 상무가 전격 발탁됐다. 조 상무는 양사 상품 통합에 따른 시너지를 이끌고 있고 배타적 사용권 획득 상품을 출시하는 등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상품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또 조 상무는 KB금융그룹 내 최연소 임원으로 푸르덴셜생명 상품기획부서 부서장으로 근무했고 해외 근무 경험을 살려 사망 및 노후보장 시장에서 국내 최초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업계를 선도한 경험이 있다.
아울러 KB라이프는 영업 조직 강화와 멀티채널 영업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영업부문도 신설했다. 장재원 KB생명 GA영업본부장 상무가 이를 이끌 적임자로 발탁, 전무로 승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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