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가덕도신공항, 매립식으로 2029년 12월 문 연다…육상·해상에 걸쳐 조성

국토부,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맞춰 개항 추진
14일 중간 보고회서 건설공법·공항 배치·로드맵 논의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국제공항으로 지어질 가덕도신공항이 매립식으로 육상과 해상에 걸쳐 건설된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발맞춰 2029년 12월 공항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오전 10시 세종정부청사에서 기본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회하고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을 밝혔다.

 

이날 열린 중간보고회에서는 용역사에서 그간의 용역성과와 앞으로 추진계획을 발표한 후 앞으로 이어질 용역 추진방향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논의된 주요 내용은 공항 건설에 적용할 수 있는 매립식, 부체식, 잔교식 3개 공법 중 총 7회의 전문가 자문회의와 관련 지자체 협의를 거쳐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매립식 공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국제공항으로서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사업비, 사업 기간 단축 효과 등을 검토한 결과 사전타당성 조사결과와 동일하게 매립식 공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매립·부체·잔교식 공법 모두 기술적으로는 공항 건설이 가능하다. 부체식은 공법 실증연구와 부체식 해상활주로에 대한 국제기준 정립 등 사전 절차 준비 기간이 5~15년 이상 소요되는 점, 잔교식 공법은 공사비가 과다하게 소요될 것으로 분석돼 배제됐다.

 

공항은 육상과 해상에 걸쳐 계획하는 배치안을 선정했다. 추후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계류장 등 공항시설 배치 계획과 관계기관 협의 의견을 반영하는 최적화 검토를 거쳐 최종 공항 배치를 확정할 예정이다.

 

앞서 사전타당성 조사에서는 충분한 공사 시간을 가지고 전부 해상 매립하는 안을 선정했다. 그러나 기본계획에서는 공사 기간 단축 효과를 주안점으로 고려해 육상과 해상에 걸쳐 공항시설을 배치하는 안으로 결정했다.

 

아울러 용역사는 용역 중간 검토 결과 최대 수심 약 30m의 깊은 바다와 최대심도 약 40m의 대규모 연약지반을 매립하는 과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 사업 기간은 과거 공항 건설 사례와 비교해 추정할 경우 상당한 사업 시간이 소요되고, 목표한 기간까지 개항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용역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맞춰 가덕도신공항을 안전하게 개항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로서, 사업기간 단축을 위해 검토 중인 주요 추진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이를 위해 조기 보상착수와 공항배치, 부지조성공사 통합 발주가 필요하다.

 

조기 보상 착수는 실시계획 이후 착수하는 보상을 기본계획 수립 이후 보상착수가 가능토록 편입토지 등의 세목을 기본계획 고시에 포함해 공사 착수시기를 약 1년 단축될 전망이다.

 

공항배치는 육상과 해상에 걸쳐 배치해 해상 매립량 감소(사전타당성 조사결과 대비 1/2 이하) 및 육상 절취부에 여객터미널 공사 조기 추진 등을 통해 공사기간을 27개월 단축시킬 예정이다.

 

또 민간의 창의적인 제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부지조성공사를 단일공구 통합발주(턴키) 방식으로 진행하면 공사 기간을 29개월 단축할 수 있다는 게 정부 설명했다.

 

국토부는 사전타당성조사결과에 대한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심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앞으로 남은 기본계획 용역 과정에서 다양한 사업 기간 단축 방안을 모색해 연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하고 2024년 말 공사에 착수한 뒤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

 

가덕도신공항에는 총사업비 약 13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158억원이 들어간다. 가덕도신공항은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을 가진 공항 건설로 수도권 집중 완화 및 지방 활성화로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다.

 

박지홍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건립추진단장은 “조기 개항을 위해서는 기재부, 국방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와 부산시 등 지자체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사업 기간 단축뿐 아니라 신공항의 안전과 품질을 확보하고, 지역개발과 조화된 사업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