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 카드·캐피탈 업계와 자동차업계가 복합할부금융상품 존폐여부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음.
카드복합상품은 신용카드회사가 자동차 판매회사로부터 받은 1.9% 결제 수수료 중 약 1.5%를 캐피탈사에 돌려주고, 캐피탈사는 이를 이용해 할부 금리를 낮추는 구조임.
하지만 이 시장이 점점 커지자 업계간에 ‘돈’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 중. 지난해 이 방식으로 차량을 구매한 고객은 15만명(약 4조6000억원)에 달함. 자동차업계와 할부금융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카드는 카드사 개입으로 불필요한 가맹점 수수료가 나가고 있다며 복합할부금융 폐지를 주장.
‘캡티브 마켓(전속시장)’으로 하는 현대캐피탈·카드는 법적 문제를 들어 자동차회사 입장을 두둔. 카드 결제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고객의 한도를 일시적으로 올리는 것과 자동차 영업점 직원이 카드 가입을 권유하는 구조가 돼 문제가 있다는 입장.
그러나 나머지 카드·캐피탈사들은 복합할부금융이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줄 수 있는 상품임을 강조하며 현대캐피탈이 자동차할부금융시장 장악하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
이들은 복합금융상품은 수수료를 받아 캐피털사보다 통상 1%가량 낮은 금리를 제공하며 카드 포인트나 캐시백 등을 통해 실질적인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
업계 관계자는 “이들 업체는 복합할부 금융상품을 통해 수수료도 챙길 수 있지만 금액이 큰 자동차 결제를 통해 시장점유율도 끌어올릴 수 있다”며 “단순히 밥그릇 싸움으로 보기 보다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함께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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