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심재완 기자)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 규모가 사상 첫 10조원을 넘어섰다.
18일 관세청과 커피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약 11조 7397억 5000만원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10년 전(약 3조원)과 비교했을 때 약 3배 이상 커진 셈이다.
지난 1년간 마신 커피를 잔수로 계산했을 시 약 265억잔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한국 인구가 5177만명임을 감안할 때 1인당 연간 512잔꼴로 커피를 마신 것으로 파악됐다.
종류별로는 커피믹스가 130억 5000만잔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두커피 48억잔, 캔커피 등 각종 커피음료 40억 5000만잔, 인스턴트 커피 31억잔, 인스턴트 커피음료 16억잔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전인 2007년에 국민이 마신 총 커피 잔수가 204억잔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0년 만에 30% 증가했다.
마신 커피 잔수 증가 폭보다 시장규모(매출) 증가 폭이 더 큰 것은 잔당 단가가 가장 비싼 원두커피 시장이 급속히 확대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과거 국내 커피시장은 인스턴트 커피 위주였으나 2000년대 들어 스타벅스 등 다양한 커피전문점의 증가로 원두커피 시장이 급성장했다.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지난해 7조 8528억원으로 10년 전(9000억원대)보다 7배 이상 커지면서 전체 커피 시장 규모를 견인했다.
한편, 지난해 잔당 평균 소비자 지불가격은 원두커피가 1636원으로 가장 비쌌고, 캔커피 등 각종 커피음료는 473원, 인스턴트 원두커피 201원, 커피믹스 114원, 인스턴트 커피 54원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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