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험생들이 방학 동안 가장 하고 싶은 것이 성형과 체중 감량이라고 한다. 수험기간 동안의 운동 부족과 야식,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을 수능이 끝난 후에도 바꾸지 않는다면 단기간의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고 해도 사상누각과 같다.
수능을 마친 해방감과 성인이 된다는 들뜬 기분에 무리한 성형과 다이어트는 후회로 이어질 수 있다. 수험생활의 폭식에 대한 반대급부로 며칠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는 단식, 본인의 체질을 따지지 않은 원푸드 다이어트, 하루에 한 끼만 먹는 1일 1식은 때로는 건강을 해치고 요요현상이 찾아올 수 있다.
공부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듯이 체중 조절 또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차근차근 접근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험생활 동안 자주 섭취했던 액상과당과 탄수화물 그리고 패스트푸드를 줄이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나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체지방 검사를 하면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하여 폭식증이나 스트레스성 비만의 경우에는 체질에 맞는 치료와 맞춤형 한방다이어트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는 크게 체중 감량기와 유지기로 나눌 수 있다. 대학 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요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지기를 설정해야 한다. 유지기는 감량기의 생활패턴에서 단계적으로 벗어나되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다시 체중이 늘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적정량의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하는 기간이다.
감량기와 유지기 모두 한방 한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체중 감량 한약은 식욕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의 독소와 붓기를 배출한다. 비만인 경우, 몸 안에 독소가 쌓여있을 가능성이 크고 독소는 체내 순환을 방해하여 살을 찌도록 만들기 때문에 비만한 몸과 독소의 축적은 악순환이 된다.
최근에는 복용과 휴대가 간편한 환약의 처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천연 식욕억제라고 할 수 있는 한약재를 휴대와 복용이 간편하게 동결건조시켜 만든 슬림환이 요즘 바쁜 현대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수험 기간이 끝나 본격적으로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경우에는 먼저 꾸준히 복용하기 편한 슬림환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천연 한약재 성분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체 부종이나 붓기 감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글: 강남라인한의원 이선주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