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황사 등 불청객이 찾아오는 봄이면 만성적인 코막힘에 힘겨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코막힘은 비강에서 공기 흐름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여 나타나는 병적인 상태로 비염에 의해 코선반 점막의 울혈이 심해지거나 비중격만곡 등 코 내부에 구조적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코막힘이 지속되면 정상적으로 호흡을 할 수 없어 고통스러운 데다 코 속과 외부의 기압차로 인해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 코가 자주 막히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데 구강호흡을 오래 하면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구취, 목감기, 편도선염 등이 발생하기 쉬워 더욱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또 기억력 감퇴, 학습 장애 등 여러 증상이 따라올 수 있고 미각이 저하되어 삶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코막힘이 지속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비염 등 특정 질환으로 인한 코막힘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약물 치료를 진행하여 개선할 수 있으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유발된 코막힘이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코막힘 등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는 성형수술을 일명 ‘기능코 성형’이라 하는데 이러한 기능코 성형의 종류에는 비중격성형술, 비밸브성형술, 코선반성형술 등이 존재한다.
비중격성형술은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술법으로 연골의 탄성을 이용해 휘어 있는 연골을 교정하여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밸브협착증으로 인한 코막힘은 비밸브성형술을 통해 협착된 부위에 연골을 삽입하여 교정함으로써 코막힘을 개선하고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비염 등으로 인해 하비갑개(코선반)이 비대해져 약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코선반성형술로 이를 개선할 수 있다.
기능코성형의 장점은 코의 기능을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미용적인 변화도 함께 추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특히 비중격만곡증을 개선하기 위해 채취하는 비중격연골의 경우, 코끝성형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미용적인 개선도 진행 가능하다.
다만, 어디까지나 코의 기능 개선을 주요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성형외과 진료와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이비인후과와의 협진이 가능한지 알아보아야 한다. 겉으로 보기에 개선된 상태라 하더라도 코막힘 자체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코의 해부학적 지식과 수술적 술기를 겸비한 코 전문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수술을 진행하는지, 내시경을 이용한 코선반 고주파 축소술을 진행할 수 있는 최신형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안전한 수면마취를 시행하기 위하여 마취과 상주하는지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기능코성형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CT 등을 이용한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코 내부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한다면 더욱 안전한 기능코 성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대구 브이성형외과 김민철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