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나홍선 기자) 사회 전반적으로 ‘소통’의 중요성이 확산되면서 국세청 또한 ‘소통’을 세정의 핵심에 두고 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생겼다. 과거 국세청은 그 특성상 고압적이고 권위적이라는 오해 아닌 오해를 많이 받았지만 최근에는 납세자 중심의 친절 세정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평가가 있기까지 국세청은 납세자와의 ‘소통 강화’에 주력했다. 특히 납세자로 하여금 세정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동참하게 하기 위한 취지 하에 사전 성실납세 안내를 대폭 강화하고 납세자의 민원에 대해서는 발 빠른 대응을 해나갔다. 또한 다양한 기관과 단체, 납세자 등과 간담회 등 소통의 자리도 적극 마련했다.
성남세무서(서장 이형진)는 이처럼 납세자와의 소통을 적극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세무서 중 하나다. 성남세무서의 ‘소통 세정’의 선두에 서 있는 이형진 성남세무서장은 취임 일성으로 납세자에 대한 소통과 지원 강화,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했다. 이형진 서장이 이처럼 납세자의 마음을 헤아리고 납세자를 배려하는 세정을 중시하게 된 것은 과거 일선 세무서와 조사국 근무를 하며 밀주 단속, 예치조사 등을 할 당시 납세자의 심정을 헤아려보고 그 과정에서 안타까움도 많이 느꼈던 것이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했다. 이 서장이 평소 직원들에게 “국세공무원은 실력과 함께 끝까지 추적할 수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는 말과 함께 “납세자에 대한 배려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내 일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며 윽박지르고 강요하기보다 납세자 편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태도를 갖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금 내는 당신이 애국자’라는 국세청의 표현처럼 납세자가 국가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납세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형진 성남세무서장은 특히 영세사업자들에 대한 배려와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했다. 이는 성남세무서의 관내 법인은 약 7천여개 정도인데 반해 오래된 공단이나 전통시장이 많아 대부분의 신고·납부 대상자가 영세 규모의 사업자들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세금문제 현장소통의 날’에는 관내전통시장을 방문해 상담하고 불편사항을 청취하는 등 납세자에게 먼저 ‘다가가는 세정’을 적극적으로 펼친 점이다. 이와 관련해 이 서장은 “전통시장에 가보니 막상 민원인들은 세무 처리보다는 세금 문제를 상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들 민원인들의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매우 좋아했다”며 “납세자들의 말에 귀기울여주는 것이 국세청의 소통 세정”이라고 말했다.
“성남세무서 관내에는 상대원공단 등 오래된 공단과 모란시장 등 크고 작은 전통시장들이 많이 있어 오랫동안 사업을 영위한 영세 사업자가 매우 많습니다. 이들 지역에 직접 직원들이 나가 불편한 점과 지원할 것은 무엇인지 파악했습니다. 현재 성남세무서는 그 어느 세무서보다도 납세자보호담당관이 현장을 많이 나가고 있는 중이구요.”
올 연말이면 공직을 떠나게 되는 이형진 서장은 공직의 마지막을 함께 하는 성남세무서 직원들에 대한 애정 어린 조언도 잊지 않았다. 평소 직원들에게 “틈나는 대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 서장은 “승진 등 좋은 기회가 생길 경우 이를 잡을 수 있으려면 평소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세청의 경우 특히 BSC 평가시 지난 2년 간의 업무평가를 보는데, 이 때 준비되지 않은 직원의 경우 좋은 평가를 얻기 어렵기 십상이다. 결국 승진의 기회도 놓치게 될 수밖에 없다.
이 서장은 이외에도 “평소 긍정적인 마인드로 나와 만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라”고도 조언한다고 덧붙였다.
[프로필]
▲1957년 ▲광주광역시 ▲전남고, 건국대 대학원 ▲9급 공채(1977년) ▲서울청, 국세청(1977~2003) ▲사무관 승진(2003년) ▲강릉서 조사과장 ▲국세청 심사1과장 ▲영등포 법인세 과장 ▲국세청 기획재정과 ▲서울청 조사3국, 운영지원과 ▲서기관 승진(2011년) ▲중부청 조사1국2과1팀장 ▲전주세무서장 ▲중부청 조사3국 1과장 ▲성남세무서장(現)
성남세무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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