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태효 기자) 부산경남본부세관(세관장 정재열)은 한일간 자동차부품 조달에 신개념 '밀크런(Milk-Run)물류' 방식을 도입해 국내 자동차부품 수출이 4년만에 2700억원을 돌파한 공로로 해당 물류회사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고 7일 밝혔다.
'밀크런 물류'는 우유회사가 목장을 순서대로 돌면서 원유를 수집한데서 유래된 물류형태로, 일본 자동차회사가 한일 정기여객선을 이용, 자동차부품 운반차량(윙바디샤시)을 반입해 국내 부품생산 업체를 순회하면서 수출물품을 수집·분류·재포장작업 후 차량채로 수출하는 획기적인 방식이다.
감사패는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와 한국일본통운(주)의 대표이사가 부산세관을 방문해 정재열 세관장에게 전달했다.
특히 세관이 밀크런 물류의 도입 단계부터 주도적인 자세로 각종 제도개선과 간소화된 통관·물류절차를 적용함으로써 한일 자동차부품 조달물류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고 우리나라 부품 수출 증대로 이어진데 대해 감사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지난 2010년초 일본 N자동차(주)는 동북아 중심항만인 부산항의 지리적 이점과 부품산업이 활발한 부산·울산·경남 지역특성에 착안, 원가절감과 부품 적기공급을 목표로 한일간 페리선박을 이용한 밀크런물류 도입 여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부산세관은 자기주행이 안 되는 '피견인 차량'에 대한 통관절차 개선이 이 물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고 관세청에 건의, 간이한 통관절차가 적용되는 '일시수출입차량'에 포함시키는 한편 자체적으로 '밀크런물류 지원지침'을 제정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2013년부터는 한일 양국 차량번호를 동시에 부착해 운행하는 '더블넘버 차량'을 투입함에 따라 더욱 효과적인 운송이 가능하게 됐다.
부산세관 관계자는 “한일간 자동차부품 밀크런 물류의 성공은 곧 일본 완성차 공정에 우리나라 부품 투입을 의미한다”며 “이로써 국내 36개 부품 생산업체는 2011년 6억원을 처녀 수출한 이래 매년 큰 폭의 수출증가세를 보여 올해 2700억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일본 N자동차(주)의 미주지역 판매호조에 힘입어 내년에는 부품 수출이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나 연간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부품업체의 경영안정과 함께 약 7000명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게 됐으며 관련 물류업계 역시 연간 약 500억원의 물류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일본 완성자동차 역시 20% 내외의 부품 조달원가 절감은 물론, 컨테이너 상하차, 장치장 입출고 등 물류의 중간단계가 대폭 생략됨에 따라 '부품 생산공장'에서 '완성차 생산라인'까지의 공급시간이 87% 단축(30→3일)되어 원재료의 Daily Service(일일공급) 달성과 재고비용 제로화를 실현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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