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1000만명 이상의 운전자가 사용 중인 국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이 길안내, 택시 서비스에 이어 통합 주차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SK텔레콤은 T맵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진화시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SK텔레콤은 19일 오전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자사 ICT 기술과 보안업체 ADT캡스의 보안 운영력을 결합해 주차 관련 서비스를 통합하는 ‘T맵 주차’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장유성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단장(전무)은 “주차 문화 변화와 서비스 혁신은 물론 주차장을 미래의 모빌리티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라며 “주차장에서 충전도 하고 관리도 하고 카셰어링,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곳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T맵 주차는 전용 앱으로 실시간 주차공간 조회, 할인, 자동결제까지 가능한 원스톱 주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희망 목적지 인근의 다양한 주차장(ADT캡스 직영 주차장, 제휴 주차장, 일반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주차장으로 이동 시 T맵으로 경로를 안내한다. 직영 주차장은 주차 가능 공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직영 주차장, 제휴 주차장을 이용할 때는 앱에서 주차권 구매, 사용 시간에 따른 분단위 결제, 사전 정산, 자동결제 등이 가능하다. 이용 고객은 주차장 인근 상점 할인 혜택, 멤버십 할인 등도 받을 수 있다.
ADT캡스는 전국 2000여 출동대원과 24시간 콜센터 운영을 통해 주차장 관련 안전사고 대응과 실시간 민원 처리를 담당한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이달 현재 확보한 208곳(약 3.1만명)의 직영·제휴 주차장을 연말까지 350곳 이상으로 확대하고 오는 2020년까지 600곳(약 10만명) 이상으로 늘린다. 향후에는 T맵 주차에 세차, 차량 정비, 발렛파킹, 전기차 충전 등의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장 단장은 “T맵 주차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들의 편의 향상은 물론 주차장 운영 효율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수요, 공급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주차 시장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이파킹, 모두의 주차장 등 기존 주차 앱에 더해 대기업인 SK텔레콤이 주차 시장에 진출하면 전체 시장 활성화와 주차 문화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 유닛장은 “운전자들의 불편 요소를 해결하고 주차라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며 “고객들은 편리한 주차 서비스를 이용하고 주차장 소유주는 주차장 운영을 효율화, 지자체는 교통난과 환경오염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SK텔레콤은 T맵 주차 출시에 앞서 유동인구 데이터, T맵 출발·도착 데이터, 국토교통부 주차장 데이터 등을 활용해 주차 수요·공급을 분석했다. 특정 지역의 요일·시간대별 주차 수요·공급을 분석해 공급이 부족한 지역 주차장 가동률을 높이거나 근접 지역으로 주차 수요를 분산시키는 등 운영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주차장 입·출차 장비, 주차 안내 시스템 등 자체 표준규격을 마련해 전국의 다양한 주차 설비를 원격으로 관제할 수 있는 주차 운영 플랫폼도 구축했다.
장 단장은 “주차장은 모빌리티의 시작과 끝”이라며 “5G 시대를 맞아 T맵 플랫폼을 기반으로 택시, 주차 외 다양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