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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전 임원 20% 급여 삭감 등 '비상경영 체제' 돌입

중국산 저가 공세, 노조 파업, 美 정부 철강 관세 25% 부과 등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제철이 전 임원 급여 20% 삭감,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 검토 등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재계·업계는 현대제철의 비상경영 체제 시행에 대해 중국산 저가 공세에 따른 공급 과잉,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철강 25% 관세 현실화 등에 따른 조치로 해석했다

 

14일 현대제철은 이날 비상경영 체제를 선포한 뒤 “최근 대내외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강도 높은 자구책 없이는 경영 개선이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특단의 조치”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13일부터 전 임원을 대상으로 급여 20% 삭감을 실시한 바 있다. 이와함께 현대제철은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 검토, 해외 출장 최소화 등 원가절감 방안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의 위기는 쉽게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은 중국산 저가 공세 및 국내 건설경기 악화로 인해 작년 11월 포항 2공장을 무기한 가동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포항 2공장 가동률은 10~20% 수준에 불과해 공장을 운영할수록 손해보는 구조였다.

 

이어 올해 1월 현대제철은 인천 2철근 공장과 포항 철근 공장 가동을 각각 일시 중단했다. 또 지난 2월 24일부터는 충남 당진제철소 냉연공장에 대해 직장폐쇄 조치한 뒤 지난 12일 직장폐쇄 조치를 해제했다.

 

여기에 12일(현지시간) 발효된 미국 정부의 철강 25% 관세 부과 정책에 따른 기존 면세 쿼터제(연간 263만톤) 폐지, 노조 파업 장기화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 노사는 작년 9월부터 이어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진행하고 있지만 양측간 의견차이로 인해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기본급 500%+1800만원’ 수준의 성과금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1인당 평균 2650만원(기본급 450%+1000만원)’의 성과급을 제시하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지난 14일 오후 7시부터 오는 20일까지 부분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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