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험

[2019 결산] '악전고투' 손보업계...실적한파 '역대급'

실손보험‧자동차보험료 손해율 악화 등 악재 속출

(조세금융신문=방영석 기자) 손해보험업계는 올해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 문제가 최고조에 달함에 따라 실적지표가 크게 하락, 역대급 경영한파에 시달렸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DLF‧DLS) 사태의 불똥이 튀면서 무해지‧저해지 상품에 대한 금융당국의 소비자 경보가 발령, 경영상의 부담은 더욱 커졌다.

 

악화된 시장상황을 반영하듯 소형사인 더케이손보가 매물로 나오는 등 손해보험사들의 위기감은 어느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

손보업계는 올해 누적된 자동차보험 손해율 폭탄이 터짐에 따라 비호의적인 시장 환경에 신음했다.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한 자동차보험료 인하 요구에도 보험료를 인상, 간신히 흑자전환했던 실적지표가 다시 곤두박질 친 것.

 

11월 기준 9개 손보사의 올해 1~11월 평균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96.4% 로 전년 동기 87.6%에 비해 8.8%포인트 상승했다. 

 

보험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감안했을 때 적정 손해율은 80%라는 사싱을 감안할 때 손보사들은 올해 내내 자동차보험을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고 있었던 셈이다.

 

손보업계는 수년간 발생했던 영업적자를 상쇄할 시간도 없이 보험료를 인하할 경우 장기적으로 보험료가 더욱 큰 폭으로 인상될 것이란 예상이 현실이 됐다며 망연자실한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손보사들은 올해 1월에 3~4%, 6월에는 최고 1.6%까지 보험료를 인상했으나 손해율 문제를 해결하기는 역부족 이었다. 

 

올해가 지나기도 전 손보사들이 다시 한 번 보험료 인상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원인이다.

 

유례없는 한해 보험료 3번 인상이라는 ‘무리수’를 알고 있음에도 이를 추진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사태가 심각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실제로 손보사들은 내년 초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5% 정도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KB손보, 현대해상, 삼성화재, D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한화손보 등 7개 업체가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한 상태. 

 

대형사와 중소형사의 인상폭에 다소 차이가 있으나 최소 4%에서 최대 6% 인상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손해율이 컸음에도 물가와 연동되어 있는 특성으로 금융당국 및 소비자들의 이익 보호라는 명분으로 암묵적으로 보험료 인상이 억눌려왔다”며 “장기보험에서 이익을 내 자동차보험의 손실을 보전하라는 지금까지의 대책은 결국 미봉책에 불과하며 인상 이후 일정기간 손익구조를 다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손보험료 인상 움직임 ‘꿈틀’

자동차보험과 더불어 손보업계의 골머리를 앓게 했던 실손보험료 인상 역시 추진되고 있다. 국민 대다수가 가입해 제2의 건강보험으로 꼽히는 실손보험 역시 금융당국의 압박에 따라 업계가 원하는 수준의 인상이 수년간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문재인정부가 추진했던 건강보험 급여 확대 정책, 소위 ‘문재인 케어’에 따른 실손보험 반사이익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건강보험 보장이 확대되면서 비급여 위주로 운영된 실손보험을 판매했던 보험사들이 이득을 볼 것이란 예측이었으며, 보험료 인상 역시 이를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우세했던 것.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원했던 수준의 보험료 인상폭만큼 실제 인상을 추진하지 못했다. 당시에도 반사이익의 규모와 액수에 대한 이견이 있었지만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정책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 손보사는 없었다.

 

시간이 지난 이후 보험사의 우려는 일정부분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11월 기준 삼성화재(100.8%), 현대해상(100.5%), DB손해보험(100.8%), KB손해보험(99.6%) 등 시장 점유율이 높은 대형사들의 손해율이 100%를 넘겼거나 100%에 육박하고 있는 것.

 

특히 올해는 추나요법 등 한방진료가 대거 건강보험 급여화에 포함, 한방치료비가 급증한데다 급여항목으로 분류된 항목에 지지 않을 정도의 새로운 비급여 진료 항목이 신설되면서 손해율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다는 지적이다.

 

손보업계가 판단하는 적정 보험료 인상폭은 2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제 인상폭은 10~15%에 불과할 것이란 우울한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오는 19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보험사 대표이사 및 생명‧손해보험협회장과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다수의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료 인상을 요구하는 보험사들에게 ‘완고하게’ 인상폭 하락을 ‘조언(?)’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병원에서 실손보험 가입여부부터 묻는 ‘실장님’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로 실손보험 손해율 악화 문제는 이미 예견되어 있었다”며 “인상 자체를 억누르는것이 불가능해진 상황임을 고려할 때 금융당국 입장에선 인상폭을 최대한 낮추는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형사의 비애…M&A시장 매물 '풍년'

2019년의 역대급 ‘경영 한파’는 보험사 M&A시장에 연이어 나오고 있는 소형사들의 모습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형사에 비해 시장점유율과 보유 자본이 미미한데다 손해율 악화에 따른 타격이 더욱 컸던 중소사들이 결국 ‘매각’이라는 기로에 놓인 것.

 

올해 보험 M&A 시장의 문을 가장 먼저 연 것은 롯데손해보험이었다. 롯데손해보험은 10월 롯데지주의 품을 떠나 사모펀드인 JKL파트너스를 새주인으로 맞이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롯데그룹이 강화된 감독 정책에 따라 금융계열사를 정리해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을 고려하더라도 매각 시기는 시장의 예상보다 지나치게 빨랐다는 것이 보험업계의 중론이다,

 

롯데그룹이 타 계열사로의 지분 변경 등을 통해 그 시기를 충분히 연기할 수 있음에도 매각을 강행한 것을 두고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워지는 시장 환경을 고려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분분했다.

 

롯데손보는 JKL파트너스 출신의 최원진 전무를 새로운 대표이사로 맞이해 375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등 재무건전성 개선에 힘쓰고 있는 상태다.

 

10월에는 교직원공제회의 출자로 운영되고 있던 더케이손해보험이 매물로 나왔다. 교직원공제회는 삼정KPMG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고 더케이손해보험 소개를 담은 투자안내문을 국내 금융지주회사 및 사모펀드(PEF)들에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직원공제회 산하로 출범한 특성상 더케이손보의 주력 상품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자동차보험이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문제의 심각성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셈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중소 보험사들이 시장에 연달아 매물로 나오는 현상은 결국 대주주 및 경영진들이 시장에서 손보사를 운영하는 이득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중소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매물들이 계속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농협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농협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농협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금감원이 농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