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

  • 맑음동두천 10.0℃
  • 구름많음강릉 9.4℃
  • 맑음서울 10.1℃
  • 맑음대전 12.1℃
  • 맑음대구 14.1℃
  • 맑음울산 13.3℃
  • 맑음광주 13.3℃
  • 맑음부산 15.5℃
  • 맑음고창 11.1℃
  • 구름많음제주 14.2℃
  • 맑음강화 9.3℃
  • 맑음보은 10.6℃
  • 맑음금산 12.2℃
  • 맑음강진군 13.9℃
  • 구름조금경주시 14.2℃
  • 맑음거제 13.4℃
기상청 제공

은행

[신년사] 권광석 우리은행장 “올해 경영키워드, 디지털 혁신”

채널 혁신도 강조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올해 경영키워드로 ‘디지털 혁신’을 꼽았다.

 

4일 우리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권 행장의 신년사를 전했다.

 

신년사를 통해 권 행장은 “우리은행이 나아갈 방향은 ‘Digital First, Digital Initiative’로 정하고,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미래 디지털 금융시장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경영 키워드로 디지털 혁신과 채널 혁신을 꼽았다.

 

먼저 디지털 혁신에 대해 권 행장은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고객님들이라면 대면과 비대면 모든 채널에서 최적화된 금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채널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시행 예정인 마이데이터나 마이페이먼트 사업에 대응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영업현장의 디지털화에도 속도를 내겠다. 고객님들께 보다 질 높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단순‧반복적인 업무는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고, 인‧아웃바운드 영업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은행 조직문화의 디지털화도 강조했다. 권 행장은 “사업그룹 간 벽을 낮추고, 영업점 간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여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채널 혁신에 대해 권 행장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우리의 강점인 대면채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고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 첫 영업일인 오늘은 채널 혁신의 전환점이 되는 VG제도(같이그룹, Value Group)가 처음 시행되는 날”이라며 “VG제도는 단순한 영업점 그룹핑이 아니라, 영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변혁이다. 공동영업과 영업 노하우 공유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VG 공동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님들께 더 좋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영업력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업점은 VG단위 목표달성 및 공동영업을 위해 점질과 환경에 맞는 자율영업을 추진하고, 본부 역시 VG별 맞춤형 현장지원에 더욱 집중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권 행장은 “신축(辛丑)년 소의 해를 맞아, 우리는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꿰뚫어 보는 예리한 통찰력과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 나아가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며 “2021년을 새로이 시작하는 오늘, 우리는 다시 출발선에 섰다.지난해 우리는 빠르게 조직을 정비하고, 미래 디지털금융 시대를 주도할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이제 실행만이 남았다. 멈추지 않는 혁신과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2021년을 향해 거침없이 달려가자”고 당부했다.

 

아래는 권광석 우리은행장 신년사 전문

 

사랑하는 우리가족 여러분!

 

희망찬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오늘도 평소와 다를 것 없는 아침이지만 새해에는 모든 것이 새롭게 다가옵니다. 마음에 잔잔한 설렘도 일고, 출발을 잘해야겠다는 책임감도 느껴집니다.

 

하지만 출근길에 마주친 여러분의 열정어린 눈빛과 에너지를 느끼며, 1만 5천여 든든한 우리가족이 있다는 생각에 자신 있게 새해 첫발을 내딛으려 합니다.

 

우리의 내일은 분명 오늘보다 훨씬 더 나을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새해 첫날을 힘차게 시작합시다.

 

2020년 Review

 

우리가족 여러분!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 따뜻하고 화창한 날보다

세찬 비바람으로 몸을 움츠리게 하는 날이 더 많았습니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고객님과 은행, 그리고 우리 직원 모두가 힘겨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제로베이스 혁신을 통해 고객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고,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는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했습니다.

 

The Banker誌 선정, 국내은행 최초의 ‘글로벌 최우수 은행’ 수상은 우리의 이러한 노력과 진정성을 인정받는 소중한 결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 일 년이 참으로 길고도 힘든 시간이었지만, 결코 혼자가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난 한 해 동안 고객신뢰 회복과 은행발전을 위해 다 같이 뛰어준 임직원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1년 금융환경

 

우리가족 여러분!

 

새롭게 문을 연 2021년의 경영환경 역시 수많은 불확실성과

도전들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특히 막강한 고객기반과 기술력으로 무장한 인터넷전문은행이나 빅테크, 플랫폼社들의 출현은 은행업의 정의를 새롭게 내려야 할 만큼 우리에게 근본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제 은행들도 기존의 전통적인 영업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 디지털 기반의 금융 경쟁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한층 강화해야 합니다.

 

이에 2021년 우리은행이 나아갈 방향은

‘Digital First, Digital Initiative’로 정하고,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미래 디지털 금융시장에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2021년 경영키워드

 

❶ 디지털 혁신

 

첫 번째 경영키워드는 ‘디지털 혁신’입니다.

 

맥킨지(McKinsey)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도전한 기업 중 70%가 실패했으며, 그 이유는‘기술 도입’에만 치중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단순히 ‘기술’적인 개념에 국한되거나, 본부의 특정 디지털 담당 그룹만의 일도 아닙니다.

 

기존의 상품과 서비스, 프로세스는 물론이고, 은행의 모든 업무의 핵심 경쟁력을 디지털化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러한 디지털 혁신은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고객을 중심에 두고 진행되어야만 차별화된 경쟁력과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올 한 해는 은행의 비대면 핵심 채널인‘우리WON뱅킹’이 금융권 대표 App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역량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고객님들이라면 대면과 비대면 모든 채널에서 최적화된 금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채널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시행 예정인 마이데이터나 마이페이먼트 사업에 대응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한편, 영업현장의 디지털化에도 속도를 내겠습니다.

고객님들께 보다 질 높은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단순ㆍ반복적인 업무는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고, 인ㆍ아웃바운드

 

영업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은행의 조직문화 역시 디지털시대에 맞게 변해야 합니다.

사업그룹 간 벽을 낮추고, 영업점 간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여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하겠습니다.

 

❷ 채널 혁신

 

두 번째 경영키워드는 ‘채널 혁신’입니다.

 

디지털 혁신과 발맞춰 이제는 우리의 채널 전략도 함께 변해야 합니다.

 

“지점이 곧 은행”이라는 인식이 변하고 있습니다.

내점고객은 갈수록 줄어들고, 디지털로 은행 업무를 보는 비대면 고객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면채널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고객 접점이자, 인터넷전문은행이나 빅테크 기업들이 가지지 못한 은행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입니다.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우리의 강점인 대면채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고도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새해 첫 영업일인 오늘은 채널 혁신의 전환점이 되는 VG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날입니다.

 

VG제도는 단순한 영업점 그룹핑이 아니라, 영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변혁입니다.

 

공동영업과 영업 노하우 공유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VG 공동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님들께 더 좋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영업력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영업점은 VG단위 목표달성 및 공동영업을 위해 점질과 환경에 맞는 자율영업을 추진하고, 본부 역시 VG별 맞춤형 현장지원에 더욱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VG제도는 우리은행 채널 전략의 종착점이 아니라, 새로운 변화의 출발점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시행 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불편함은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며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VG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직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영업 관련 당부

 

우리가족 여러분!

 

2021년은 코로나19 이후 Next Normal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은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디지털 혁신’과‘채널 혁신’이라는 변화와 혁신의 탑을 더욱 견고히 쌓기 위해서는 은행의 기본이 되는 영업에 더욱 충실해야 합니다.

 

❶ 고객 및 수익기반 확대

 

이를 위해 먼저, 고객 및 수익기반을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개인 Retail 부문은 여ㆍ수신 全업무의 비대면化를 지속 추진하면서, 급여이체 및 IRP 거래고객의 당행 주거래化와 세대별 맞춤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여 활동고객 중심의 고객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의 강점을 활용한 기업 Total Marketing 강화를 통해, 이제는 해당 대기업뿐만 아니라 그 협력기업과 임직원까지도 우리의 고객으로 모셔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현재의 저성장ㆍ저금리 시장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선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CIB나 글로벌 부문의 역량 강화에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❷ 진성영업 및 정도영업

 

그러나 고객과 수익기반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눈앞에 보이는 숫자나 실적에 급급해서는 안 됩니다.

 

허수영업과 실속 없는 껍데기 영업은 조직의 미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진성영업과 정도영업만이 진정으로 고객과 은행을 위하는 길임을 항상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말씀

 

사랑하는 우리가족 여러분!

 

올해는 우리은행이 창립한 지 122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우리의 장구(長久)한 역사를 돌아보면 위기는 늘 존재해 왔지만,

우리는 힘과 지혜를 모아 위기의 파고(波高)를 슬기롭게 헤쳐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는 더 이상 과거의 영광이 조직의 내일을 보장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특히 신축(辛丑)년 소의 해를 맞아,

우리는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꿰뚫어 보는 예리한 통찰력과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 나아가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2021년을 새로이 시작하는 오늘,

우리는 다시 출발선에 섰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빠르게 조직을 정비하고, 미래 디지털금융 시대를 주도할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실행만이 남았습니다.

 

멈추지 않는 혁신과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2021년을 향해 거침없이 달려갑시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노(勞)와 사(使)가 하나가 되고, 임직원 모두가 함께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어렵고 힘든 일에는 제가 먼저 앞장서겠습니다.

 

2021년은 우리은행의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우리은행의 더 큰 미래를 열어가는 성공적인 한 해로 만들어갑시다!

 

여러분께서도 뜻하신바 모두 이루시는 희망찬 새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우리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아이 낳고 싶지 않은 여성이 대부분인 나라
(조세금융신문=이상현 편집국 부국장) 1년 가까이 저출생 문제를 장기 취재하면서 줄곧 든 생각이 한국의 미디어 환경이다. 방송카메라는 온종일 독신 유명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연예인 가족의 일상을 샅샅이 훑는다. 시청자들은 간간이 미소 짓고, 자주 한숨 짓는다. 저소득 노동자들의 일상은 대략 비슷하다. 택배상자를 뜯어 찰나의 소소한 행복감에 젖고, 대기업의 반제품 요리재료꾸러미(meal kit) 포장을 뜯어 백종원의 지침대로 요리도 해먹는다.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 N사의 영화를 보다가 잠든다. 침대에 누워 SNS를 뒤적일 시간도 사실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 그저 그런, 그냥 일상의 연속이다.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서 진짜 정성을 기울여 만든 요리를 함께 모여 먹는 장면을 보면서 컵라면을 먹는다. 1인당 입장료가 15만원인 호텔 수영장에서 아이와 신나게 물장난을 치는 장면을 보면서 한숨을 쉰다. 아이를 태운 유모차 값이 850만원짜리라는 걸 결혼한 친구로부터 들었기 때문에 한숨은 잠시 분노 섞인 탄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TV나 유투브를 보는 동안 내 인생과 연예인의 인생은 그럭저럭 공존한다. 폼나는 부분은 연예인 인생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궁색하고 구질
[인터뷰]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 “세무회계 전문가, AI활용으로 더욱 고도화된 역할 감당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8월 26일 홀리데이인 인천송도 호텔에서는 ‘2024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이 열렸다. 상생과 화합을 다짐하는 이 자리에서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관련 규정’, ‘온라인 전자투표’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등의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취재를 하면서 생성형 AI를 대표하는 ChatGPT 등을 세무회계 전문가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또 다른 미래가 다가올까에 관심이 더해졌다. 이날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강의는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가 맡았다.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AskUp(아숙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인 아숙업을 통해 ChatGPT 무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필자도 바로 채널을 추가해서 활용해 봤다. 변화하는 세상이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이종헌 회계사를 만나 워크숍 참석한 세무사들의 반응과 함께 세무회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AI를 대비하는 게 좋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강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세무사가 AI, 특히 GPT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셨어요.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