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시장 변동성 확대와 인플레이션 심화 등 위기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위상 강화,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일 함 회장은 신년사를 발표하며 “강대국의 패권경쟁은 격화되고 있고 글로벌 시장의 자국우선주의는 공급망 교란과 기후 위기 등 산적한 과제를 더욱 난해하고 만드록 있다. 업의 본질적인 위기라 할 수 잇는 강종 지표와 시장의 변동성 확대, 인플레이션의 심화와 경기침체 전망에서 파생된 건전성과 유동성 이슈까지 불거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하나금융그룹 내 14개 자회사 중 해당 업종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는 회사는 몇 개나 될까요”라고 반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함 회장은 업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기업금융(IB), 외국환, 자산관리, 캐피탈, 신탁 등 기존에 잘하던 것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보험, 카드, 자산운용 등 비은행 부문의 인수합병(M&A)를 포함한 모빌리티, 헬스케어, 가상자산 등 비금융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제휴와 투자를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업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함 회장은 글로벌 위상 강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국내에서 잘 하고 있는 IB, 자금, 자산관리 등 강점과 노하우가 명확한 분야를 기반으로 해외로 진출해 핵심사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금융 혁신도 강조됐다. 부족한 지식과 기술력은 과감한 제휴와 투자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십으로 보완하고 가상자산, 메타버스 등 새로운 디지털 영역 개척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도전해야 한다고 함 회장은 부연했다.
끝으로 함 회장은 “불가능은 없다”며 “해보지 않았을 뿐 못 할 일은 없다. 하나금융에겐 통합의 저력이 있다. 더 이상 출신, 성별, 업권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서로를 위한 희생과 배려를 통해 원하는 목표를 반드시 이뤄내고야 마는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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