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올해 ‘지스타 2023’, 역대 최대 규모…부스 지난해 보다 10% 늘어

위메이드 2년 연속 메인스폰서 선정
일반참관객 입장권 100% 사전 예매
‘지스타 2024’ 참가사도 현장 접수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가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부스도 지난해와 비교해 약 10% 확대됐다. 공식 슬로건은 '시야를 넓혀라'는 뜻의 'Expand your Horizons'로 정해졌다. 또 안전을 위해 참관객은 100% 사전 예매로 운영될 계획이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지스타 2023'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올해 지스타는 더욱 확대된 BTC(일반)와 BTB(기업) 전시 규모와 함께 컨퍼런스, 인디쇼케이스,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 등을 통해 단순 전시를 넘어 모두의 게임문화 축제가 될 것이라는 게 조직위 입장이다.

 

이번 간담회는 약 2개월여를 앞둔 ‘지스타 2023’의 스폰서 및 참가사 현황, 전시 운영과 추진계획의 전반을 안내하고 올해 행사의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스타 2023' 참가신청 현황은 지난달 31일 기준 3250부스(BTC관 2386부스, BTB관 864부스)로 지난해 최종 2947부스(BTC관 2100부스, BTB관 847부스) 대비 약 10% 확대됐다. 참가 취소 등 사유로 일부 변동이 발생할 수 있지만 '지스타 2019' 3208부스를 넘은 역대 최대 규모 개최가 확정됐다는 게 조직위 설명이다.

 

BTC 제1전시장 대형 부스는 지난 2월 14일 슈퍼 얼리버드 접수 시작 당일 모두 팔렸다. 지난 6월에는 월 초부터 제2전시장 BTC관과 BTB관까지 접수가 마감돼 대기 접수가 진행됐다. 8월은 대기 접수를 포함해 전체 마감 이후 현재 전시관별 부스 도면까지 모두 확정됐다. BTB관이 8월 이전 조기 마감된 것은 처음이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접수가 조기 마감돼 지스타 2023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 업계와 참관객 모두에게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런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게임문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 2023' 슬로건은 'Expand your Horizons'로 확정됐다. 이번 슬로건은 '기존 경험과 지식 틀', '개인이 설정한 스스로 범위 또는 한계'를 상징하는 Horizons가 지스타를 통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새롭고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방향성을 표현했다. 공식 슬로건은 'G-CON'에도 함께 사용된다.

 

'지스타 2023' 메인스폰서는 작년에 이어 위메이드가 2년 연속 선정됐다. '지스타 2012', '지스타 2020', '지스타 2022'에 이은 4번째 참가가 결정됐다. 위메이드는 벡스코 내(BTC 200부스, BTB 30부스) 전시만 아니라 조직위와 협력해 부산시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특별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매년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해오며,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매김한 G-CON 2023은 2023년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2018년 이후 다시 단독 개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역대 최고 수준의 라인업으로 평가되었던 지난해보다 더욱 더 높은 수준의 강연 구성과 다채로운 주제로 청중을 맞이할 예정이다.

 

총 3개 트랙, 38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G-CON 2023에는 게임 산업의 유명 인사이자, SIE를 대표하는 요시다 슈에이, ‘드래곤볼’의 편집장으로 점프 코믹스를 세계 최고의 만화 잡지사의 반열에 올렸다고 평가받는 만화 업계의 전설 토리시마 카즈히코 등 유관 산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인물이 강연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디 게임 업계의 실질적인 지원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인디 쇼케이스의 프로그램 강화와 BTC 콘텐츠 확대를 위해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된다.

 

아울러 '지스타 2023'은 행사 안전 관리 강화를 목적으로 일반 참관객 입장권에 대해 100% 사전 예매 방식을 도입한다. 초대권 역시 현장 등록이 아닌 사전 온라인 등록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과거 사전에 입장권을 구매한 이후에도 이중으로 대기하던 참관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람 편의 향상도 함께 도모한다.

 

사전 예매 도입 외 최근 사회적 불안감을 높이는 불의의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보안 규정을 강화한다. 참관객 모두가 안전하게 '지스타 2023'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에 위협이 되는 소지품 반입은 금지하고 보안 인력 배치를 확대할 계회기다. 이외에도 코스프레 의상과 소품에 대한 규정 등도 점검을 진행 중이다. 확정된 모든 안전 규정은 홈페이지와 입장권 구매 사이트를 통해 공지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 캠페인 등을 통해 사전 안내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 참관객 대상 입장권은 오는 10월 17일부터 지스타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게 한다.

 

이번 '지스타 2023'에서는 내년도 현장접수 정책이 최초 도입될 예정이다 조직위는 부스 구역 사전 확정을 통한 비즈니스 연속성 제공(참가사), 현장 안전성 강화를 위한 사전 행사 계획 수립(전시 주최사) 등을 목적으로 현장접수 정책을 다년간 검토했다. 이에 따라 '지스타 2023' 현장에서 '지스타 2024' 참가 접수를 한다. 오는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벡스코 현장에 설치된 접수 전용 데스크와 함께 지스타 홈페이지 접수 시스템을 통해서도 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신규 도입되는 정책인 점을 고려해 올해는 대형부스에 한정해 접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BTC관은 최소 40부스에서 최대 100부스, BTB관은 최소 10부스에서 최대 30부스까지 신청할 수 있다. 참가사에 제공되는 혜택과 세부 규정은 올해 참가사들에 먼저 개별 안내한 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오는 10월 말 발표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