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가 개막 하루를 남기고 막바지 준비로 열을 올리고 있다.
‘지스타 2022’는 올해로 18회째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는다. 17일 오전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올해 ‘지스타’는 43개국, 987개사, 2947부스로 개최된다. 이는 제한적으로 진행된 지난해와 비교해 2배 이상 확대됐다.
참관객 안전을 위해 축소 또는 취소된 부대행사가 발생함에 따라 ‘지스타 2019’의 3208부스의 규모에 미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이후 활성화된 BTB 온라인 바이어 참가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참가사 수는 대폭 확대됐다는 게 협회측 설명이다.
협회는 올해 지스타 2022도 고객 안전을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을 준비한다. 이를 위해 참관객 밀집도를 시작 단계부터 관리하기 위해 온라인 사전 예매자들의 입장과 현장 티켓 구매 시간은 구분되고, 입장권 교환처에서 이동에 문제가 없도록 교환처와 벡스코 사이 도로는 행사기간 동안 통제된다.
이와 함께 전시장 별로 입장 대기 공간이 확보돼 있으며, 전시장 내부에도 밀집도에 따라 입장이 조정되고 현장 티켓 판매 역시 이에 맞춰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모든 안전기준은 구역 별 면적을 측정하고, 이에 따른 수용가능 인원기준 그리고 밀집현상 발생 시 대응 기준을 별도로 설정해 즉각적인 대처와 통제 계획을 준비했다는 게 협회측 설명이다.
병목 현상 예상 지점과 취약지점(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는 모두 안전 및 현장요원이 배치된다. 또 경찰서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협조 아래 안전기준을 준수해 전시회가 운영된다.
지스타의 안전/현장 운영 인력과 함께 개최도시 및 주관사, 유관기관(경찰서 및 소방서 등)의 지원 인력을 포함할 경우 인력규모는 약 550명이 투입된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하고 있으며, 안전계획에 허점이 없는지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점검을 진행해왔다”라며 “실제 행사기간 동안 참관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신작 게임과 새로운 콘텐츠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TC관은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된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넥슨코리아,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인벤, 이루고월드, 레드브릭, 삼성전자,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3층에는 플린트, 네오위즈, HoYoverse, LEVEL INFINITE, ZLONG GAME LIMITED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제2전시장 3층에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과 함께 ‘지스타 X BIC 쇼케이스 2022’ 부스를 운영하며, 총 40여개의 국내외 우수 인디게임의 특별 전시가 진행한다.
‘지스타TV’를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은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트위치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서 진행되나, 작년(313부스)보다 2배 이상 확대된 847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틱톡코리아, 넥슨코리아,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등과 함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또 해외 기업으로는 한-아세안센터, 주한캐나다대사관, 엑솔라,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Shin-A Service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인하여 진행하지 못하였던, 야외전시 부스와 푸드트럭존이 다시 운영된다. 전시장 내외부 인원 분산의 목적으로 야외 부대행사인 지스타 웜업 스테이지(아케이드 게임존, 포토이벤트존, 포토월 등)가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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