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호반건설이 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KCUD)로부터 아파트 주차장 매뉴얼북의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전했다.
해당 인증은 시각·제품·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컬러유니버설디자인(CUD)의 우수성을 평가해 부여하며 시각적으로 명확하고 안전한 정보를 제공하는 디자인에 수여된다.
KCUD로부터 인증을 받은 호반건설의 브랜드 아파트 지하 주차장 색채 가이드 매뉴얼북은 삼화페인트와 공동 연구해 개발됐다. 매뉴얼북은 색약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지하 주차장에서 색상과 대비를 최적화해 시각 정보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KCUD 인증은 제한된 조명과 복잡한 구조 속에서도 다양한 색각 유형의 사용자가 구역을 명확히 구분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포용적인 디자인 기준을 충족해야 된다”며 “호반건설의 지하 주차장 색채 가이드는 이러한 기준을 충족해 사용자 중심의 포용적 설계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고령자와 색약자 등 모든 계층을 배려한 색채 계획을 세웠다”며 “이번에 인증 받은 색채가이드를 적극 도입해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거 공간 조성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