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

  • 흐림동두천 7.4℃
  • 맑음강릉 12.3℃
  • 박무서울 8.9℃
  • 구름조금대전 10.3℃
  • 맑음대구 9.3℃
  • 맑음울산 11.8℃
  • 박무광주 10.0℃
  • 맑음부산 13.5℃
  • 흐림고창 7.6℃
  • 맑음제주 16.0℃
  • 구름많음강화 7.7℃
  • 구름조금보은 7.9℃
  • 구름조금금산 8.2℃
  • 맑음강진군 10.9℃
  • 맑음경주시 12.0℃
  • 맑음거제 12.7℃
기상청 제공

식품 · 유통 · 의료

MZ세대 발길 사로잡은 신박한 컨셉 팝업스토어 ‘눈길’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컨셉으로 제품을 선보이는 이색 팝업 인기
색다른 컨셉으로 신선한 재미는 물론, 컨셉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로 관심 끌어

(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최근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는 가운데 그렇고 그런 팝업에서 벗어나 MZ세대 발목을 사로잡은 이색 팝업스토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이색적인 체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 트렌드를 반영해 그들과의 접점 창구로 팝업스토어를 기획해 선보이고 있는 것.  

 

지난해 연말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5.6%)이 방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키워드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에 ‘팝업스토어’ 네이버 키워드 분석 결과 20대가 30.3%을 차지해 MZ세대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고정관념을 깬 컨셉의 팝업스토어를 속속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실내포차를 가득 채운 화장품부터 과일가게에 자리잡은 젤리, 패션위크를 점령한 섬유탈취제까지 생각지도 못한 장소와 제품의 만남이 MZ세대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처럼 뻔함을 벗어난 신박한 컨셉과 비주얼, 색다른 장소 선정까지 전에 없던 팝업스토어의 등장에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는 MZ 세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식물유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는 ‘수분에 취하다, 장수진 수분포차’라는 슬로건으로 ‘포장마차’를 컨셉으로 한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브랜드의 수분 케어 라인 베스트셀러 제품인 장수진 수분크림의 특장점을 ‘수분포차’라는 컨셉에 색다르게 담아낸 것. 

 

장수진 수분포차는 제품의 키컬러인 ‘그린’을 활용한 공간은 포스터, 캠핑 박스, 드럼통 등 포차 감성을 살린 소품들로 채워졌다. 특히 팝업 전면에 자리잡은 대형 수조는 멀리서부터 시선을 압도한다. 

 

대형 수조에서 ‘수분캡슐’이라 불리는 캡슐을 뜰채로 뽑아 올리는 이색 선물뽑기 코너로, 전에 없던 비주얼을 선보이며 MZ세대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장수진 수분포차는 제품의 수분감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포토존부터 제품을 알아가며 즐길 수 있는 게임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존까지 알차게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현장에서 제공되는 장수진 파우치 키링은 DIY존을 통해 ‘키링 꾸미기’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수진 수분크림 10ML와 토너 8ML 미니어쳐 세트가 들어있어 재미와 실용성을 동시에 잡았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입구에서부터 시선을 사로잡은 대형 수조 ‘장수진 수중포차’에서는 수분캡슐을 직접 건져 올리는 갓챠(선물뽑기) 이벤트는 물론, 수분에 퐁당 빠진 듯한 인증샷까지 촬영할 수 있다. 

 

또 수분캡슐 안에는 1등 상품인 장수진 수분크림 35ml 정품부터, 올해 진행한 망그러진곰 키링 굿즈, 키링 악세서리까지 풍성한 선물이 채워져 있다. 

 

오는 10월 9일까지 운영되는 아이소이 팝업스토어는 네이버 사전 오픈 예약 직후 9월 예약이 모두 매진, 오픈 1주차에 입소문이 퍼지며 네이버 예약 수량 전량 매진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오리온은 광장시장에서 ‘알맹이’ 젤리 팝업스토어 ‘알맹이네 과일가게’를 운영중이다. ‘과일가게’라는 컨셉을 살리기 위해 팝업의 성지로 꼽히는 성수를 벗어나 광장시장에서 오픈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이질감 없는 간판으로 광장시장과 어우러진다. 

 

또한 시장의 과일가게처럼 젤리를 담은 과일 상자를 쌓아 비치했다. 상자 안에는 포도, 자두, 리찌, 키위 4가지 맛의 과일 젤리를 담아 판매한다. 

 

알맹이 젤리 4종을 시식해 선호하는 맛에 투표하고, 알맹이 젤리와 과일을 매칭하는 게임까지 준비해 즐거움을 선사했다. 대형 알맹이 젤리 패키지와 함께 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존은 물론, 팝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알맹이 키링’과 ‘알맹이 부채’도 증정해 특별함을 더했다. 

 

유니레버의 섬유 케어 브랜드 '스너글'은 ‘2025 S/S 서울패션위크’ 기간동안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서 패션쇼 런웨이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팝업 부스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팝업 부스는 패션쇼 런웨이와 이를 바라보는 프론트로우로 컨셉추얼하게 꾸며졌다. 

 

LED 조명과 실제 런웨이를 방불케하는 무대에는 여섯 가지 향기를 주제로 제작한 의상을 입은 캐릭터 ‘스너곰’이 배치되었다. 팝업 부스에 방문한 이들은 무대 위 스너곰과 포즈를 취하고 인증샷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관객석에는 스너글 섬유탈취제를 종류별로 비치해 관객들이 직접 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했다. 특히 모든 방문객에게는 서울패션위크 한정판 스너글 섬유탈취제를 선착순 증정, SNS 통해 런웨이나 현장 인증샷을 공유 시 스페셜 굿즈를 제공하는 현장 이벤트도 진행해 이목을 끌었다. 

 

아이소이 관계자는 “이제는 단순히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넘어 색다른 컨셉과 기획을 갖춘 팝업스토어가 등장하고 있다.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들에게 지속적으로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와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이번 장수진 수분포차는 건조한 일상은 물론 환절기 푸석한 피부 고민을 가진 이들에게 촉촉한 수분 충전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늦더위가 지속되는 올가을, 장수진 수분포차에서 수분부터 즐거움까지 충전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아이 낳고 싶지 않은 여성이 대부분인 나라
(조세금융신문=이상현 편집국 부국장) 1년 가까이 저출생 문제를 장기 취재하면서 줄곧 든 생각이 한국의 미디어 환경이다. 방송카메라는 온종일 독신 유명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연예인 가족의 일상을 샅샅이 훑는다. 시청자들은 간간이 미소 짓고, 자주 한숨 짓는다. 저소득 노동자들의 일상은 대략 비슷하다. 택배상자를 뜯어 찰나의 소소한 행복감에 젖고, 대기업의 반제품 요리재료꾸러미(meal kit) 포장을 뜯어 백종원의 지침대로 요리도 해먹는다.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 N사의 영화를 보다가 잠든다. 침대에 누워 SNS를 뒤적일 시간도 사실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 그저 그런, 그냥 일상의 연속이다.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서 진짜 정성을 기울여 만든 요리를 함께 모여 먹는 장면을 보면서 컵라면을 먹는다. 1인당 입장료가 15만원인 호텔 수영장에서 아이와 신나게 물장난을 치는 장면을 보면서 한숨을 쉰다. 아이를 태운 유모차 값이 850만원짜리라는 걸 결혼한 친구로부터 들었기 때문에 한숨은 잠시 분노 섞인 탄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TV나 유투브를 보는 동안 내 인생과 연예인의 인생은 그럭저럭 공존한다. 폼나는 부분은 연예인 인생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궁색하고 구질
[인터뷰]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 “세무회계 전문가, AI활용으로 더욱 고도화된 역할 감당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8월 26일 홀리데이인 인천송도 호텔에서는 ‘2024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이 열렸다. 상생과 화합을 다짐하는 이 자리에서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관련 규정’, ‘온라인 전자투표’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등의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취재를 하면서 생성형 AI를 대표하는 ChatGPT 등을 세무회계 전문가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또 다른 미래가 다가올까에 관심이 더해졌다. 이날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강의는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가 맡았다.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AskUp(아숙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인 아숙업을 통해 ChatGPT 무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필자도 바로 채널을 추가해서 활용해 봤다. 변화하는 세상이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이종헌 회계사를 만나 워크숍 참석한 세무사들의 반응과 함께 세무회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AI를 대비하는 게 좋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강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세무사가 AI, 특히 GPT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셨어요.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