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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중고등학생 체크카드 소비트렌드 분석

월평균 이용금액과 건수 5년전 대비 각각 21.6%, 12.8% 증가
이용건수 기준 중고등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은 편의점

[이미지=KB국민카드]
▲ [이미지=KB국민카드]

 

(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새학기를 맞아 중고등학생의 소비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살펴봤다.

 

이번 분석은 2019년에서 2024년까지 14~19세 체크카드 이용 고객 71만명이 전체 업종에서 이용한 총 2.6억건의 결제 데이터를 대상으로 했다.

 

중고등학생의 월평균 이용금액은 2019년 12만1600원에서 2024년 14만7900원으로 21.6%, 이용건수는 16.4건에서 18.5건으로 12.8% 증가했다.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성인 고객은 5년 전 대비 전체 이용금액은 2.3% 증가, 이용건수는 1.2% 감소해 대비를 이뤘다.

 

중고등학생은 편의점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매점포함. 이하 동일)은 이용건수 비중이 25%로 가장 높았고, 성인 고객의 편의점 이용비중 19% 대비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생 체크카드 고객의 41%는 편의점을 월 5건 이상 이용하고, 17%는 편의점을 월 10건 이상 이용했다. 편의점과 학교 매점으로 나누어 주 이용시간대를 살펴보면 편의점은 등하교 시간대,  학교 매점은 오후 12시와 오후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이용했다.

 

중고등학생이 선호하는 먹거리 업종(음식점 및 커피·디저트)을 이용건수 기준으로 살펴보면 커피(28%), 디저트전문점(19%), 패스트푸드(14%), 외국식(14%), 한식(11%) 순이었다.

 

2024년 디저트전문점 26개 세부업종의 중고등학생 이용금액 증감을 보면, 2023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탕후루는 전년 대비 75% 감소했고, 그 자리를 요거트전문점이 차지했다.

 

중고등학생 요거트전문점 이용금액은 2023년 대비 2024년 317%, 이용건수도 177% 증가해 디저트 업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단, 디저트전문점 중 요거트전문점의 지난해 이용금액 비중은 1.0%, 이용건수는 0.5%로 미미했다.

 

중고등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오락서비스 업종은 PC방으로 오락서비스 내 이용건수 비중이 55%를 차지했고 코인노래방 16%, 무인사진관이 6%로 뒤를 이었다.

 

학기와 방학으로 나누어 오락서비스 소비형태도 살펴봤다. 방학기간에 학기중 대비 이용건수 비중이 높은 오락서비스는 PC방, 무인사진관 등으로 나타났고, 학기중에는 시간을 짬내서 갈 수 있는 코인노래방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최근 5년 중고등학생의 체크카드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이용 업종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 트렌드를 변화를 읽고 상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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